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대상포진 백신 가격, 종류, 효과, 부작용 총정리! (feat. 싱그릭스)

오늘은 대상포진 백신 가격, 종류 또 효과 등 대상포진 백신에 대해서 총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주변 가족이나 지인들 중에 한 분씩은 대상포진으로 고생한 분들이 계시죠?

그리고 그때 생각나는 것이 바로 대상포진 백신!

 

요새 광고에도 많이 보이던데 빨리 맞아야 할까요?

 

 

평생에 3명 중에 1명은 겪을 수 있다는 대상포진, 매우 흔하고 한 번 걸리면 재발하기도 하고 잠을 못 잘 정도로 극심한 통증도 생기고, 이 통증이 심하면 1년 이상까지도 고생할 수 있는데요.

 

이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 새롭게 '싱그릭스'라고 해서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이 2022년도 12월에 국내에도 도입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백신은 2번 접종하는 백신으로 1차를 맞고 나서 2~6개월 사이에 2차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언제, 왜, 누가 맞아야 할까요?

또 본인이 맞을 필요가 있는지? 예전에 백신을 맞았는데 또 맞아야 하는지? 등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1. 대상포진 백신 종류 및 효과

2. 대상포진 백신 가격

3. 싱그릭스 예방 효과

4. 대상포진 발병 후에도 접종 하는 게 좋을까?

5. 싱그릭스 부작용

6. 마치며

 

여기서 잠깐!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백신 외 예방법 등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법 알아보기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신경통 치료 & 대상포진 원인과 예방법 제대로 알아보자!

자꾸 스트레스와 피로에 노출되다 보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이렇게 면역력이 여러 가지 질환들에 노출될 수밖에 없겠죠? 그중 대표적으로 요새 발병률이 올라가고 있는 대상포진!

gonnyangmama.tistory.com

 

대상포진-백신-가격-종류-효과-부작용

 

1. 대상포진 백신 종류 및 효과


먼저, 기존의 백신과 새로운 백신인 싱그릭스는 한 번 맞는 백신과 두 번 맞는 백신의 차이가 아니라고 하는데요.

22년 12월 이전까지는 노인에게서 평생 한 번 맞는 대상포진 생백신, 즉 상품명 조스터박스, 스카이조스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 나온 상품명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싱그릭스라는 백신은 2개월 이상 간격으로 2번 맞아야 하는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입니다.

 

종종 많은 분들이 예전 백신과 새로운 백신을 비교할 때 한 번 맞는 백신, 혹은 두 번 맞는 백신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데 이 백신에 대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접종 횟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과거의 백신은 예방률이 약 50% 정도, 지속 효과가 5년에서 8년 정도로 그 예방 효과가 불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선택지가 없었던 경우이고, 새로 나온 백신의 경우 연구 결과 상 예방률이 약 90% 이상이고, 기대되는 지속 효과도 10년 이상인 월등히 효과가 좋은 백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한 번 맞고 두 번 맞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효과의 차이를 보고 백신을 결정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대상포진은 60대 이상으로 고령이 될수록 그리고 면역력이 떨어질수록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과거의 백신은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약하게 만들었던 생백신이므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항암치료를 받는 암 환자나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는 분들은 백신을 접종할 수 없었습니다.

더 백신이 필요한 분에게 오히려 백신을 못 쓰는 상황이었던 것이죠.

 

그러나 새로운 백신은 바이러스의 일부만 활용해서 개발된 사백신, 재조합 백신이기 때문에 장기 이식받은 면역저하자나 항암치료 대상자에게도 접종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2. 대상포진 가격


효과가 좋은 새로운 백신, 하지만 문제는 가격입니다.

신규 백신의 가격이 과거에 한 번 맞는 백신에 비해 3배 이상 비싸다 보니, 이걸 예방 목적으로 맞는 게 백신인데, 무조건 좋은 거니까 이것을 맞아야 된다고 강조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과거에 대상포진 백신이 1회에 15만 원 정도 하는데, 이제 새로 나온 백신은 두 번 맞는데 약 50만 원 내외가 필요하다고 하면 누구나가 비싸다고 생각하고 주저할 수밖에 없고 부담을 줄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3. 싱그릭스 예방 효과


대상포진 백신을 맞으면 대상포진에 안 걸릴까요?

수치로 말씀드리면 현재까지도 진행 중인 임상 연구들을 종합해서, 만 5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싱그릭스 백신을 두 번 다 접종할 경우 97.2%의 예방 효과를 보였고, 70대에서는 91.3%, 80대 이상에서도 91.4%로 우수한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장기 효과 측면에서 현재까지의 결과를 보면 10년간 약 89%까지도 예방 효과가 지속될 것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즉 대상포진에 취약해지는 50대 이상에서 대상포진 백신 2번을 접종 완료하면 10년 이상 약 90% 이상의 대상포진을 막아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50세 미만이라도 항암치료를 받는 암 질환자나 혈액 암 환자, 신장이식 환자 등의 면역저하자의 경우에도 역시나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백신의 첫 번째 목적은 대상포진에 안 걸리게 하는 것이고, 두 번째 목적은 대상포진이 걸리고 나서 생기는 신경 통증을 막아 주는 건데, 만약 백신을 맞고 대상포진이 발생한다고 해도 백신을 맞은 분은 포진 후 신경통 발생 역시 88.8%로 우수하게 예방하는 효과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4. 대상포진 발병 후에도 접종하는 게 좋을까?


이미 대상포진에 걸린 분들도 백신을 접종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에 이미 걸린 분들도 약 4%에서 재발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은 1년에도 여러 번 매년 반복해서 재발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싱그릭스 백신을 맞을 경우,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해 특이적 면역 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고, 이미 대상포진에 걸렸던 분이라고 해도 바이러스의 재활성화와 대상포진의 재발률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에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활용한 생백신의 경우는 대상포진에 걸리고 나서 최소 6개월 이후에 백신 접종을 권고했는데요.

새로운 백신의 경우 살아있는 생백신이 아니기 때문에 대상포진을 치료하고 나서 급성기가 지나면 바로 접종을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싱그릭스 부작용


싱그릭스 백신은 우리나라에는 2022년 12월에 도입되었지만 이미 다른 여러 나라에서 수년간 접종되고 있고, 5년 이상 그 안전성에 대해서는 임상 연구를 통해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백신을 맞고 중대한 부작용은 백신 미접종군에 비해 더 발생한다는 보고는 없었으며, 10명 중 1명 정도는 백신을 맞고 나서 하루 이틀 정도 몸살이 좀 있고, 접종 부위에 발적과 통증이 생기는 분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6. 마치며


지금까지 대상포진 백신 가격 및 종류, 효과, 그리고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기존의 백신에 비해 새로운 백신인 싱그릭스는 효과는 탁월하지만 가격의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견으로 부모님을 위해 어버이날이나 부모님 생신에 다른 선물을 하거나 건강기능식품을 해드리기보다는 확실히 도움이 되는 대상포진 백신을 선물해 드리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