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인 김치의 효능 8가지!

김치에 어떤 효능이 있길래 세계가 열광하고 있을까요?

지난 2008년 미국의 한 건강잡지에 스페인의 올리브유, 그리스의 요구르트, 인도의 렌틸콩, 일본의 낫토와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꼽힌 음식, 뿐만 아니라 2015년 미국 타임지에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식품 6가지 중 하나로, 2017년 영국의 가디언에 5대 슈퍼 푸드 중 하나로 당당히 이름을 올린 음식이 바로 김치입니다.

 

배추김치부터 무김치, 파김치, 총각김치, 동치미, 갓김치, 부추김치 등등

김치는 그 재료나 양념의 비율, 숙성 방법에 따라 그 종류가 무려 300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엄청난 종류만큼 놀라운 것이 바로 김치의 효능입니다.

 

 

■ 놀라운 김치의 효능 8가지


과연 김치엔 어떤 놀라운 효능들이 있는 걸까요?

여기에 궁금증을 느낀 국내의 한 대학 교수팀은 1995년부터 2015년까지 전 세계에서 발표된 김치 관련 연구 한글 논문 385편과 영어 논문 205편 총 590편을 분석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알게 된 김치의 대표적인 효능 8가지가 있었습니다.

 

1. 김치 효능 하나! 항암식품

김치의 재료인 배추, 무, 갓, 마늘, 고추 등이 모두 암을 예방하는 채소로 배추에 있는 인돌-3-카비놀과 아이소사이오시아네트, 마늘의 알릴 설파이드 등이 알고 보면 항암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막 담근 김치보다 적당히 숙성됐을 때 항암 효과가 더욱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WHO에서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한 소시지 같은 가공육을 김치와 함께 먹으면 발암 가능성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늘이나 생강 등에 있는 염증 억제 성분들이 가공육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PAH나 HCA 같은 발암 성분의 독성을 상쇄시켜 준다고 합니다.

 

김치

 

2. 김치 효능 둘! 정장 작용

김치의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유산균이 음식의 소화를 돕고, 장을 깨끗이 하는 정장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부산대 김치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김치를 하루 300g쯤 먹으면 우리 대장의 유산균이 무려 100배가량 증가한다고 합니다.

 

3. 김치 효능 셋! 입맛을 돋움

김치가 익는 도중에 생기는 젖산과 유기산이 감칠맛을 증가시켜 입맛을 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4. 김치 효능 넷! 다이어트 식품

김치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입맛을 살려주지만 살은 찌게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한때 일본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선 김치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기도 했는데, 바로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이 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돕고, 김치의 식이 섬유는 포만감을 주고, 배설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김치 효능 다섯! 항균 식품

김치는 대표적인 항균 식품으로 김치에 있는 유산균은 식중독균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시켜 주는데, 바로 이 때문에 김치를 먹고 식중독 걸렸다는 사람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합니다.

 

 

6. 김치 효능 여섯! 알레르기 질환 예방

김치는 아토피 피부염이나 천식, 비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국내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김치를 꾸준히 먹은 사람들의 경우엔 아토피 피부염이나 비염, 천식 같은 질환이 더 적게 나타난 걸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7. 김치 효능 일곱! 빈혈에 도움

김치에는 칼슘이나 인, 철분이 풍부해 빈혈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김치 효능 여덟! 혈관 질환 예방

김치는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김치를 담글 때 사용하는 마늘에는 셀레늄과 알리신이 풍부한데, 알리신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와 같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며, 셀레늄은 플라크의 축적을 막아 동맥 경화증의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김치의 효능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좋은 김치도 너무 과하면 독이 되기 때문에 뭐든지 적당히 먹어야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나 고혈압, 위염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은 빨간 배추김치보다는 백김치나, 동치미, 나박김치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하니,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