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는 왜 집에 집착할까?

예로부터 "강아지는 사람을 따라가고, 고양이는 집을 따라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강아지는 다른 집으로 이사해도 기쁜 마음으로 주인을 따라가지만, 고양이는 이전에 살던 집에 돌아가버린다는 뜻의 옛말입니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왜 집에 집착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리 생활을 하는 강아지는 주인을 자신이 속한 무리의 리더라고 생각하며, 가족을 무리의 구성원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가족을 지키는 것이 자신의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집을 지키는 역할 또한 훌륭히 해내곤 하죠.

가족과 함께 있는 것을 제일 큰 행복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라면 어디에든 함께 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강아지는 사람을 따라단다는 말이 생겨난 것으로 여겨집니다.

 

'고양이는 집을 따라간다'는 말의 경우, 현대의 고양이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말이 되고 말았습니다.

예전의 고양이는 집 내부나 집 주변에서 쥐를 잡아먹고살았습니다. 완벽한 육식동물인 고양이는 주인이 남긴 음식물만으로는 영양이 부족했기 때문에 사냥하며 생명을 이어갈 수밖에 없었죠. 사람들은 고양이가 쥐를 잡아주는 것에 만족했고, 쥐를 잡아주길 기대했기 때문에 오랜 기간 고양이는 풀어놓고 키우는 것을 일반적으로 여겨왔습니다.

 

 

이런 고양이들에게 집 주변은 소중한 사냥터가 되겠죠? 만약 가족들이 가까운 곳의 다른 집으로 이사한 경우, 고양이는 먹잇감을 확실히 확보할 수 있고 자신의 영역이기도 한 원래의 사낭터로 되돌아간다고 합니다. 주인이 고양이에게 필요한 먹이를 제공했던 것이 아니라 집 주변이 자신에게 먹잇감을 제공해주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고양이는 집을 따라간다'는 말이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의 집으로 돌아올 수 없을 만큼 먼 곳으로 이사한 경우, 고양이는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새로운 영역이란 먹잇감이 있는 장소여야 했으며, 새로운 집 주변이 꼭 먹잇감이 풍부한 조건을 만족시켜준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럴 경우 고양이가 원래의 집으로 돌아갔다고 생각하고는 했습니다.

어찌 되었건 '고양이가 집을 따른다'는 말은 고양이가 쥐를 잡아먹고 생활하던 시대의 이야기입니다^^;

 

 

1960년대 후반, 애완용 사료가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고양이에게도 애완용 사료를 주는 것이 일반화되었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 사료를 충분히 먹게 된 고양이는 스스로 사냥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 것이죠.

실내에서 고양이를 키우는 것이 가능해진 것도 질 좋은 고양이 사료가 보급된 덕이라고 합니다.

 

현재 집고양이들은 식사에 관련된 모든 것을 주인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배고프면 주인을 향해 '야옹~'하고 울기만 하면 되죠. 거꾸로 말하면, 주인이 없어진다면 식사를 해결할 수 없다는 말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 지금의 고양이에게 중요한 것은 먹잇감이 있는 사냥터가 아니라 사료를 제공하는 주인입니다.

지금의 고양이는 주인의 존재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주인이 이사했을 경우 원래의 집으로 돌아갈 이유가 없으며, 고양이 또한 주인과 함께 장소를 옮겨가야 할 필요가 생긴 것입니다.

 

 

'고양이는 집을 따라간다'는 말이 있기 때문에 고양이와 함께 이사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닐까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은 '고양이도 강아지도 사람을 따라간다'는 말이 더 어울리는 시대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강아지와 고양이 양쪽 모두 사람을 따르는 동물이지만, 둘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강아지는 어디까지나 리더에 복종하며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위해 사람을 따르지만, 고양이는 식량을 확보하기 위해 사람을 따른다는 점입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영역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동물로, 영역이란 먹이와 안전이 확보되는 장소를 말합니다.

자신을 위해 사료를 준비해주는 주인이 있는 공간이 요즘의 고양이에게는 자신의 소중한 영역이 되는 셈인 것이죠.


지금은 옛말이 되어버린 고양이가 집에 집착한다는 것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재밌게 읽어보셨기를 바라면서~~ 다음에 집사님들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