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가 무는 이유 어떤 의미일까?

종종 고양이가 물 때가 있죠?

오늘은 고양이가 무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고양이가 손에 달려들어 물 때가 있습니다. '그만둬'라고 소리 내어 혼내면 낼수록 고양이는 더 흥분해서 달려듭니다.

고양이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고양이에게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무는 버릇을 없앨 방법은 없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경우, 특히 한 마리만을 키우고 있는 집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고양이가 물면 무는 행동을 그만두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어떻게 하면 고양이가 무는 행동을 그만두게 할지부터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무엇보다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고양이가 무는 이유는 무엇일까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무는 것을 그만두게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은 그 뒤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고양이는 장난처럼 싸움을 걸며 놀자는 신호로 무는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새끼 고양이들은 형제 고양이들의 등 뒤에서 갑자기 달려들어 물기 시작합니다.

이는 함께 놀자는 신호며, 물린 고양이가 자신을 문 고양이에게 반겨하는 것은 'OK, 함께 놀자'는 신호라고 합니다.

즉, 주인의 손을 무는 행동은 이와 같은 놀이의 신호인데요.

'그만둬'라고 혼내며 반응을 보이는 것 또한 고양이는 'OK'의 사인으로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쁜 마음에 점점 더 흥분한 행동을 하는 것이죠.

실내에서 혼자 생활하는 고양이일수록 자신과 생활하는 주인을 자기의 형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와 같은 행동을 더 자주 보입니다.

더욱이 집고양이는 항상 새끼 고양이의 기분에 젖어 있기 때문에, 다 크고 나서도 그런 행동을 보이곤 합니다.

 

 

주인이 심각하게 화를 내고 고양이에게 몇 번이고 강하게 물리적인 제재를 가하면 점차 무는 것을 그만두게 됩니다.

이는 물지 않게 하는 교육이 효과를 발휘한 것이 아니라, 고양이가 주인을 친구나 형제로 생각하기를 그만둔 결과라고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고양이가 쌓아가려 했던 유대 관계를 주인이 물리적으로 끊는 것이므로 고양이의 입장에서나 보호자의 입장에서나 참으로 불행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잘 몰라서 한 행동이기는 하지만, 때로는 무지에 의해 냉정한 일이 아무렇지도 않게 벌어지곤 합니다.

 

고양이가 주인의 손과 발을 무는 것은 고양이의 즐거운 마음, 놀고 싶어 하는 기분이 발현될 때입니다.

주인에게 동료 의식을 느낄 때만 일어나는 행동이므로 이러한 고양이의 기분을 받아줄 필요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무는 버릇을 고칠까?'라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고양이의 감정을 받아들여 서로 간의 유대 관계를 쌓아나갈까'를 먼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은 고양이와 함께 놀아줄 의무가 있다


고양이의 놀이 본능을 받아들여 둘 사이의 유대 관계를 키워나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고양이의 형제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함께 놀아주는 수밖에 없습니다^^;

 

고양이가 물기 시작하면 고양이의 기분이 되어서 함께 놀아주면 좋습니다.

고양이는 놀이 시간이 시작되었다고 여기고 크게 기뻐하며 더 활달하게 달려들기 시작합니다.

가장 단순한 놀이 대응법은 손을 펼쳐 고양이의 얼굴을 덮어 쥐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고양이는 더 흥분해 화를 냅니다.

어디까지나 이는 놀이 속에서 화내는 것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싸우는 놀이'를 통해 서로 친숙해지는 것이므로 화내는 척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기도 하니까요.

 

 

고양이는 귀를 눕히고 턱을 당겨 놀고 싶어 하는 마음을 맘껏 드러냅니다.

그리고 몸을 움츠렸다가 갑자기 달려들기 시작합니다.

특히 고양이는 사람의 손을 주로 노리고 달려들므로, 고양이가 달려들어 물기 0.01초 전의 절묘한 타이밍에 손을 피해 줍니다.

그러면 고양이는 더 신이 나서 놀이를 즐길 거랍니다ㅎㅎ

 

반대로 손을 피하지 않고 주먹을 쥔 채 고양이를 밀어내는 것도 좋은 놀이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고양이는 불시의 공격에 놀라기도 하지만, 이렇게 밀고 당기는 것 자체가 놀이라는 사실을 잘 이해합니다.

다양하게 변화를 주어 고양이와 놀아주면 좋습니다.

내가 즐겁다고 느끼면 고양이도 그 즐거움에 동조하며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테니까요.

마지막에는 '이제 그만'이라고 말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이전까지의 놀이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 역시 주인의 이러한 신호를 잘 이해하며, 스스로 놀이 시간을 끝내게 됩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무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고양이가 무는 이유는 놀고 싶어 하는 신호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우리 고양이가 왜 물지? 혼내야겠다!'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고양이와 놀아줌으로써 유대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집사님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