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약 없이 스스로 치료해보자!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가 손상되고 속이 쓰린 병입니다.

식도는 입에서 섭취한 음식물을 위까지 전달하는 통로로 길이는 성인은 약 25cm 정도 지름은 2cm 미만이라고 합니다.

위와 식도 사이에는 식도 괄약근이라는 근육이 있어서 평상시에 닫혀있다가 음식을 삼킬 때와 트림을 할 때만 열립니다.

이 근육 덕에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지 못하는 것인데요.

 

 

바로 이 근육이 느슨해져서 위의 내용물과 위산이 역류하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보통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면 위산 중화제나 위산 분비 억제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 약들은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뿐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못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약을 먹으면 증상이 호전됐다가 약을 끊으면 다시 재발하곤 하죠.

이번에는 역류성 식도염을 약 없이 고치는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1. 복부 압박 피하기

복부에 압력이 가해지면 위산이 역류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 중 몸을 숙이는 행동, 윗몸일으키기와 같이 복부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 복대나 코르셋의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밥 먹고 1시간 이내에 눕거나 자지 않기

밥을 먹고 나면 잠이 솔솔 오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렇지만 음식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누우면 위와 식도가 평행을 이루어 소화되지 음식과 함께 위산이 역류되기 쉽다고 합니다.

위산은 저녁에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특히 저녁에는 밥을 먹고 바로 눕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과식하지 않기

과식을 하면 위의 내용물이 늘어나기 때문에 위산이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또 위 속의 음식물을 장으로 배출하기까지 시간도 많이 걸리죠.

주머니처럼 생긴 위의 아랫부분이 확 늘어나면서 윗부분인 식도 조임근(괄약근)이 느슨해져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과식을 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4. 천천히 먹기

과식하지 않으려면 천천히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포만감을 느끼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빨리 먹으면 과식하기 십상이죠.

또 음식을 많이 씹을수록 침이 많이 섞여서 소화를 돕고 위장 관련된 각종 질병도 예방해 준다고 하니 천천히 먹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라도 좋겠죠?

 

5. 야식 피하기

야식을 먹으면 지금까지 이야기한 모든 항목에 해당하기 쉽습니다.

보통 야식으로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야식으로 치킨에 맥주나 콜라를 먹고 담배를 피운 뒤 바로 누워 잔다?

이는 역류성 식도염을 부르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 피하기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뭘 먹으면 좋으지 보다 뭘 먹지 말아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합니다.

커피, 녹차, 코코아, 초콜릿 등 카페인이 든 음식은 식도 조임근을 느슨하게 만들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도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탄산음료는 위 안에 공기를 형성하고 이것이 트림을 유발하면서 위 내용물이 역류하기 쉬워집니다.

또 산도가 높은 오렌지, 귤과 같은 과일도 피하는게 좋은데요.

산도 높은 음식은 위산을 증가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합니다.

더불어서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도 식도 조임근을 느슨하게 만들 뿐 아니라 위산 분비를 자극하고 위장에 오랜 시간 머물기 때문에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술, 담배 하지 않기

담배는 우리 몸에 좋은 점이 하나도 없는데요.

담배는 식도 조임근을 느슨하게 하고 식도와 위 점막을 상하게 한다고 합니다.

또 니코틴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혈류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그리고 술도 위산을 증가시키고 식도 조임근을 느슨하게 할 뿐 아니라 염증의 치유를 지연시킨다고 하니 둘 다 멀리하는 것이 좋겠죠?

 

8. 체중 감소

복부의 압력이 높아지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복부비만입니다.

복부의 지방이 위를 눌러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 때문에 체중 감량만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치료되는 환자가 많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약 없이 치료하는,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 외에도 껌을 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 의과 대학 임상교수 레베카 모아제즈 박사에 따르면 껌이 침의 분비를 자극하고 침은 소화관에 축적되는 위산이 씻겨 내려가게 해 준다고 말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호전시켜 주는 약에만 의존하지 말고 생활습관을 바꿔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지 않는 건강한 몸을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