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식물성 단백질 많은 음식! 닭가슴살 대체 가능한 음식은 무엇?

닭가슴살은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인데요.

저렴하고 먹기 편해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꼭 집에 쟁여놓기 마련이죠.

하지만 동물성 단백질만 섭취하다 보면 영양소 균형이 깨지기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닭가슴살 대체 가능한 식물성 단백질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이 많은 음식 대두

 

■ 닭가슴살 대체 가능한 식물성 단백질 음식!


1. 대두

대두의 단백질 함유량은 닭가슴살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100g당 단백질 함량을 보면 대두 34g, 닭가슴살 35g으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대두에 포함된 영양소인 이소플라본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을 확장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두는 두유, 두부 등의 형태로도 먹을 수 있지만 익혔을 때 소화 흡수율이 증가하고 단백질의 입자는 작을수록 체내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삶아서 곱게 분쇄한 분말 형태가 좋다고 하네요.

 

 

2.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할 식품으로 떠오르는 견과류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은 피스타치오를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완전 단백질 식품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베타카로틴 및 폴리페놀,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대사 과정에서 나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다만 다른 견과류보다 칼로리가 낮다고 하지만 견과류는 견과류이므로 하루 섭취 권장량인 30g, 약 30개를 지키는 게 좋다고 하네요.

 

 

3. 호박씨

호박씨 역시 100g당 단백질 함량이 29g으로 고단백 식품입니다.

망간이나 마그네슘도 풍부하며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는 비타민 E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전립선 비대증 개선이라는 의외의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상명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호박씨 오일을 1년간 섭취한 남성은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닭가슴살을 대체할 수 있는 식물성 단백질 많은 음식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닭가슴살만 먹다가 지겨워지신 분들! 또는 단백질은 챙겨 먹어야 하는데 건강도 함께 챙겨보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 소개해드린 음식 3가지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