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여드름에 좋은 음식 &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 알아보고 식단으로 관리하자!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호르몬, 스트레스, 화장품, 온도, 습도 등등

음식도 그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음식과 여드름, 상관관계가 없다는 주장도 있었지만 수년간의 연구에 의해 여드름을 악화시키거나 호전시키는 음식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여드름에 좋은 음식 및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


1. 높은 GI, GL 지수 음식

사탕, 초콜릿, 탄산음료, 라면, 도넛이 대표적입니다.

GI, GL 지수 즉, 당지수와 당부하지수는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을 높이는 정도, 속도를 나타낸 수치라고 하는데요.

GI 지수가 높을수록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이는 인슐린 분비를 상승시켜 체지방을 축적시킬 뿐 아니라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IGF-1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는 첫 번째, 피지선의 과증식을 일으켜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두 번째, 과각질화 즉, 피지가 나가는 모공을 각질로 막아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2. 기름기 많은 음식

치킨, 감자튀김 같은 튀긴 음식, 햄버거 같은 패스트푸드가 대표적인데요.

지방 중에서도 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산의 성분 함량이 높은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이 역시 IGF-1을 증가시켜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3. 유제품과 단백질 보충제

우유는 호르몬, 생화학물질, 지방 등 여러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지방 성분보다는 각종 호르몬과 카제인 성분이 IGF-1 분비를 자극해 여드름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무지방, 저지방 우유가 지방이 적은 대신 호르몬과 카제인 성분들은 더 농축되어 있어 오히려 일반 우유보다 여드름을 더 악화시킨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유에서 카제인을 제거한 성분인 유청단백질 또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여드름을 악화시킨다고 하는데요.

프로틴 파우더나 보충제, 쉐이크 등에는 유청단백 웨이프로틴이 흔히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며 보충제를 먹은 이후 갑자기 여드름이 심해진다면 이를 의심해 보고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우유에 관해서는 10년간의 논문들을 살펴보면 우선 미국, 유럽 등 서양권에서는 여드름의 악화를 더 일으켰다는 결과가 대규모 연구로도 많이 밝혀졌습니다.

 

 

■ 여드름에 좋은 음식


1. 과일, 야채

비타민 C 함유량이 높아 항산화효과가 있고 염증 반응을 줄이며 섬유질 함량도 높아 여드름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오메가 3 지방산

등푸른생선, 연어, 호두가 대표적이고 IGF-1(인슐린 유사성 인자)을 감소시켜 피지 분비를 줄이며 leukotriene B4라 불리는 염증 유발 물질의 합성을 억제해 여드름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3. 프로바이오틱스

C.acne로 대표되는 여드름균들의 증식을 줄여주고 역시 IGF-1을 줄여 피지 분비와 모낭이 과각화를 줄여줍니다.


지금까지 여드름에 좋은 음식 및 여드름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안 좋은 음식을 완벽하게 중단하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하겠죠?

무조건 먹지 말라보다는 여드름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 악화 음식의 횟수나 양을 줄이고 여드름에 좋은 음식의 비율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실제로 음식을 조절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여드름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