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자면서 체중감량 하자! 수면 다이어트 방법 무엇이 있을까?

외모를 가꾸는 것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모두의 관심사일 텐데요.

특히나 여성분들은 외모를 가꾸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이어트는 부위 별로 살을 빼는 운동 방법을 비롯해 식이요법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런데 자면서도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수면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 자면서 살 빼보자! 수면 다이어트 방법 5가지


1. 충분한 수면

미국 콜럼비아대 조사에 따르면 잠을 4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이 잠을 7~9시간 자는 사람에 비해 비만율이 무려 73%나 높았다고 하는데요.

이는 잠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호르몬 변화에 따라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돼서 살이 찌는 것이라고 하네요.

 

2. 12시 전 취침

잠은 밤 12시 전에 자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12시와 3시 사이에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이 근육을 합성하고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하루 평균 권장 수면 시간은 8시간 이상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국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충분한 잠이 필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겠죠?

 

 

3. 자기 전 수분 섭취

우리 몸은 잠이 들고나서 2시간 후부터 활성산소가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이때, 산소가 연소하면서 몸이 산성화가 되고 땀이 흐르는데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고 자면 수분이 부족해 땀과 지방이 배출되지 않고 그대로 저장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기 전 물이나 이온음료를 충분히 섭취하고 수면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4. 방 온도 조절

자는 동안의 우리 몸은 체온이 떨어지면 복부의 지방을 태워 체온을 올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살짝 추운 상태로 수면을 취하는 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때, 적당한 온도는 18도에 습도는 60%를 유지하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조명 끄기

간혹 잠을 잘 때 취침등이나 작은 조명을 켜 두고 잠을 청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수면 중 인공 빛에 노출되면 나타나는 호르몬 변화가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면 중에 빛에 노출된 여성은 5kg 이상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빛에 노출되지 않은 여성에 비해 17% 더 높았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자면서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는 수면 다이어트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보았는데요.

다이어트를 결심한 분들이라면 이왕이면 자면서도 살을 빼는 것이 좋겠죠?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도 꼭 참고하셔서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