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뇌졸중 전조증상 및 예방법, 골든타임 알아두고 미연에 방지하자!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매우 무섭고 심각한 질병 중에서 아주 유명한 것이 하나 있죠?

바로 뇌혈관질환인데요.

 

2020년을 기준으로 뇌혈관질환은 국내 사망원인 중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뇌혈관질환은 추운 겨울철에 낮은 기온일 때 혈관이 수축하거나 혈압이 상승하면서 조금 더 발병률이 높은 편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추운 겨울뿐 아니라 날이 조금 풀리는 봄이나 아니면 여름에도 가릴 것 없이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게 바로 뇌혈관질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뇌혈관질환 중 대표 격인 뇌졸중의 증상은 무엇이고 예방 방법은 없는지, 뇌졸중 전조증상 및 예방법 그리고 뇌졸중 골든타임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 뇌졸중 증상


여러 가지 원인들로 발생하는 뇌졸중은 어떤 증상이 발생할 수 있을까요?

증상은 뇌혈관의 막힘이나 아니면 출혈이 뇌의 어떤 부위를 손상시켰냐에 따라서 신체 한쪽이 갑자기 마비되거나 감각이 떨어지고 갑자기 균형이 잡히지 않거나 발음이 어눌해지고 얼굴 표정이 지어지지 않고 갑자기 침이 줄줄 흐른다거나 입이 마비된다거나 이러한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한쪽 눈의 시력이 갑자기 소실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갑자기 말을 이해할 수 없는 그런 경우도 생기고 심하면 의식소실까지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뇌졸중 증상이 심각해지는 경우에는 호흡과 혈압을 조절하는 뇌의 영역이 손상을 받기 때문에 혼수상태를 유발할 뿐 아니라 호흡이 안되고 혈압이 떨어져서 결국에는 즉사까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뇌졸중 골든타임


뇌졸중의 증상은 대부분 수초에서 수분 사이로 급격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이러한 뇌졸중은 뇌출혈이든 뇌경색이든 간에 어찌 됐든 빠르게 조치해 주는 골든타임이 존재합니다.

골든타임 내에 조치를 해줘야 합병증의 발생뿐 아니라 사망까지도 막을 수가 있는데요.

그 골든타임이 3시간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뇌세포는 단 몇 분만이라도 혈류가 공급되지 않아도 큰 손상을 입게 되고 한번 손상된 뇌세포가 회복되는 데는 굉장히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골든타임 3시간을 놓치지 않고 빠르게 조치하는 것만이 답인 것이죠.

 

 

■ 뇌졸중 전조증상


1. 딸꾹질

딸꾹질이 48시간 이상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뇌 뒤쪽과 뇌간에 혈액 공급이 잘 이뤄지지 않을 때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메스꺼움

소뇌 부위의 혈관이 막혔을 때 메스꺼움과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영역은 몸의 균형, 움직임 등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3. 흐려지는 시야

시신경이 통과하는 뇌 부위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시야 일부분이 안 보이거나 흐릿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변화는 뇌졸중뿐 아니라 망막박리와 같은 응급 안과질환 때문일 수도 있어 바로 병원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4. 심각한 두통

평소와 다른 심각한 두통이 있고, 두통이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으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두통과 함께 어지러움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막상 증상이 발생한 후에 치료하는 것보다는 가장 중요한 건 어쨌든 예방이겠죠?

그래서 이렇게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는 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얼마나 고위험군인지 그리고 위험인자를 과연 몇 가지나 갖고 있는지 제대로 파악을 할 필요가 있는데요.

뇌혈관질환의 위험인자로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위험인자가 있고 바꿀 수 있는 위험인자가 있다고 합니다.

바꿀 수 없는 위험인자는 유전 경향이라든가 나이 같은 것들이 있고, 우리가 바꿀 수 있는 위험인자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운동 부족, 과체중 및 비만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지 우선적으로 파악을 해야 하며, 그런 위험인자를 갖고 있다면 해결을 하려고 노력을 하는 게 중요하겠죠?


지금까지 뇌졸중 골든타임, 뇌졸중 전조증상 그리고 뇌졸중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언급했듯이 증상이 발생한 후 그때 가서 치료하는 것보다 예방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미연에 뇌졸중을 예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