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방풍나물 효능과 부작용 & 방풍나물 요리법 및 먹는법 제대로 알아보자!

방풍나물은 풍을 예방한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약용식물로 사용했지만 지금은 쌉싸름한 맛을 이용한 식재로도 넓게 활용되고 있답니다.

 

그리고 방풍나물의 어린순은 식감이 좋고 향긋한 맛이 있어서 나물로 조리해 먹고 뿌리는 발열과 진통, 신경마비 등을 완화해주는 약재로 사용하며, 자양강장 효능 및 호흡기 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자, 그럼 조금 더 자세하게 방풍나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방풍나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방풍나물 요리법 및 먹는 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방풍나물

 

■ 방풍나물 효능


1. 중풍 예방

방풍나물은 약용식물로 잘 알려져 있죠?

이름 그대로 풍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중풍과 안면마비 같은 풍으로 인한 질병을 다스리는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풍 뿌리에는 정유와 다당류, 유기산, 고미 배당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풍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풍나물의 쿠마린 성분은 혈전이 생기는 걸 막아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서 뇌경색과 중풍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2. 항암작용

방풍나물의 쿠마린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하고 예방해준다고 하는데요.

항암치료 시 암세포가 혈관에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백혈구를 강화해서 암 발병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방풍나물의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대장암과 간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3. 호흡기 질환 개선

방풍나물의 특유한 쓴맛은 쿠마린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쿠마린 성분은 호흡기 기관에 점막을 만들어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초미세먼지와 같은 유해물질을 막아주기 때문에 호흡기를 방어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그 외 헤스페리딘 성분이 기관지염을 비롯해 폐렴과 몸살, 발열, 두통 등의 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호흡기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각종 염증 제거에도 좋답니다.

 

4. 피부 건강

방풍나물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중 비타민 B가 피부를 진정시켜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베타카로틴은 세포의 노화를 막아줘서 주근깨와 기미, 주름 등의 피부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습진이나 아토피 같은 질환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습진이 생겼을 때 방풍나물의 즙을 환부에 바르면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고 가려움증을 가라앉혀준다고 하네요.

 

 

5. 시력 보호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방풍나물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데요.

베타카로틴 성분이 몸속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눈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비타민 A 성분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면역력 향상을 도와주고 망막세포를 파괴한다고 알려진 유해산소를 억제해 노안 예방과 야맹증 개선, 그리고 시력이 감퇴되는 걸 예방해줍니다.

 

6. 빈혈 예방

방풍나물은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적혈구의 생성과 몸속에 산소 공급을 도와줘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아 신경이 예민하고 정신적으로 피로감을 느끼는 분들에게 방풍나물이 좋다고 하네요.

 

7. 해독작용

방풍나물의 쿠마린 성분은 체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돼서 황사와 미세먼지를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서 체내 불필요한 기운과 수분을 제거해 간 해독 능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방풍나물 요리법 및 먹는 법


1. 방풍나물 무침

깨끗이 손질한 방풍나물을 물에 살짝 데친 후, 고추장과 참기름, 매실청, 식초, 깨를 넣어 함께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2. 방풍나물 장아찌

손질한 방풍나물을 살짝 데쳐서 물기를 제거해 주고 준비한 용기에 담아줍니다.

그리고 간장 1.5, 설탕 1, 식초 1, 물 2의 비율로 끓여준 후 식힌 다음에 방풍나물을 담은 용기에 부어서 뚜껑을 닫고 일주일 동안 보관 후 맛있게 드시면 된답니다.

 

■ 방풍나물 부작용


방풍나물은 독성이 함유되어 있어서 데친 후 독성을 제거하고 섭취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방풍나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방풍나물 요리법 및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방풍나물! 생각보다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많지 않나요?

오늘 소개해드린 방풍나물 효능을 잘 참고하셔서 건강 관리에 필요하신 분들은 오늘부터 방풍나물을 꾸준히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