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 눈 다래끼 초기증상 및 원인, 전염 가능성

눈 다래끼는 눈꺼풀 바깥 가장자리에 있는 불그스름한 혹 비슷한 것을 말합니다.

이 다래끼는 막힌 분비선이나 모낭이 감염되어 생기며 안에는 고름과 염증성 세포로 가득 차 있고 촉감이 부들부들하고 아플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다래끼! 왜 생길까요? 그리고 초기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며 전염이 될까요?

 

 

또 하루라도 빨리 낫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눈 다래끼 원인과 초기증상 그리고 눈 다래끼 전염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눈 다래끼

 

■ 눈 다래끼 원인


대부분 다래끼는 피부에 서식하는 보통 무해한 박테리아인 포도상구균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박테리아가 눈으로 옮겨져 선이나 모낭에 갇히게 되면 감염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죠.

가장 대표적인 눈 다래끼 원인은 세균 감염 때문인데,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자주 만지거나 비비는 경우, 속눈썹 뿌리 부분에 있는 짜이스샘이나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샘 등에 세균이 들어가면서 눈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 평소 눈 화장을 평소 눈 화장을 자주 하거나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화학 잔여물이 남아 눈물샘 등을 막거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서 오랫동안 머물러 있게 되면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증식하고 이로 인해 눈 건강을 해칠 수가 있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과로와 스트레스, 영양 결핍, 당뇨병, 고지혈증, 수면 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눈 다래끼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 또한 많다고 하네요.

 

 

■ 눈 다래끼 초기증상


1. 눈을 감을 때 이물감이 느껴진다.

눈 밑이나 눈두덩이의 살에 뭔가가 있는 것처럼 거슬립니다.

눈을 감았다 뜰 때마다 이물감이 느껴져서 눈을 수시로 깜빡이게 되죠.

인공눈물을 넣어봐도 이물감은 사라지지 않으며 거울로 보면 아무런 이상이 없어 보입니다.

 

2. 가려움, 붓기, 통증

눈 주변부가 간지러워서 자신도 모르게 눈을 비비거나 건드리게 됩니다.

또 눈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3. 염증이 생기고 붉게 변한다.

눈 밑이나 눈두덩이의 살을 만졌을 때 볼록한 염증이 느껴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눈 끝이 단단해지면서 불그스름하게 변하기 시작합니다.

 

4. 살이 붓고 점점 통증이 생긴다.

이물감이 느껴지던 곳에 살이 부어오르고 눈을 감으면 거슬리던 수준에서 약간의 통증이 느껴지는 수준으로 바뀌게 됩니다.

 

 

■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1. 눈을 손으로 비비지 않기

눈 다래끼가 빨리 낫기 위해서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은 가장 기본입니다.

손에는 수많은 세균이 존재해서 다래끼뿐 아니라 각종 눈에 관련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래끼가 있을 때는 더욱 눈에 손이 가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온찜질과 냉찜질

온찜질과 냉찜질은 다래끼를 조금이라도 빨리 낫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물주머니나 부드러운 수건 등 여러 가지를 활용해서 하루에 온찜질을 3~5회 정도 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눈꺼풀의 기름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모공과 눈물샘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도움을 줘 다래끼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통증이 있을 때는 냉찜질로 완화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인공눈물

눈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유분이 발달해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평소 눈을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공눈물을 수시로 점안해주고 가까운 거리를 오랫동안 주시하는 행동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4. 화장하지 않기

눈 화장은 눈 주변의 잔여물을 남겨 다래끼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기초화장품 이외 유분이 많은 메이크업 제품은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 눈 다래끼 전염될까?


다래끼는 눈꺼풀에서 지질 분비를 조절하는 마이봄샘과 속눈썹 뿌리 부분에 있는 짜이스샘 등에 생긴 급성 세균 감염 질환을 말합니다.

다행히도 눈 다래끼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병은 아니며, 산립종은 물론 세균에 의해 생기는 맥립종도 전염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러한 다래끼는 세균이 있다고 무조건 발병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병할 수도 있지만 신체 내부적인 요인으로 마이봄샘 또는 짜이스샘 등의 폐쇄가 동반돼 다래끼가 발병하며, 둘 중 하나의 조건이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다래끼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눈 다래끼 원인과 초기증상, 그리고 눈 다래끼 전염 가능성 및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눈 다래끼와 관련해서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이 관심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