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물의 효능과 건강하게 물 마시는 법! 이렇게 마시면 건강에 더욱 좋다!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는 생명의 근원인 물!

 

인체에 물이 조금만 부족해도 탈수 상태가 되어 몸과 신장 건강이 나빠지고, 반대로 물을 무작정 너무 많이 마셔 인체에 물이 넘쳐도 건강이 나빠지게 된다고 된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적당한 양의 물을 올바르게 마셔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이번에는 물이 어떤 효능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물의 효능과 건강하게 물 마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물의 효능

 

■ 물의 효능


1. 혈액순환

혈액에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 농도가 짙어져 순환이 어려워지는데 이때 물을 마시면, 혈액 농도가 옅어져 자연스럽게 혈액과 체액이 잘 순환되기 때문에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신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건강하게 물 마시는 법을 실천하면 신장을 좋아지게 하기도 하지만 피부가 좋아지는 효과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혈액순환이 잘 되어서 그런 것이라고 하네요.

 

2. 다이어트

물은 칼로리가 전혀 없기 때문에 많이 마셔도 살이 찔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날 때마다 물을 수시로 마셔주면 몸속에서 흡수 및 배출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신진대사를 도와 자연스럽게 체지방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셔주면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영향을 주고 포만감으로 인한 식욕억제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3. 장 건강 개선

물은 무엇보다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실제 한 연구에서 하루 동안 물을 4잔 마신 사람의 경우 2잔 이하를 마신 사람보다 대장암 발병 확률이 낮았고, 방광암 발병 확률 역시 80%나 낮았다고 합니다.

또한 장 속에 수분이 부족하면 쉽게 변비에 걸려 체내 독소가 빠져나갈 수 없는데, 물을 많이 마시면 변비가 예방되고 장이 활발하게 움직여 독소 배출도 가능하게 됩니다.

 

 

■ 건강하게 물 마시는 법


1. 하루 물 섭취량 맞추기

70여 년 전 미국 연구에서 하루에 2L , 즉 8잔의 물을 매일 섭취해야 건강에 이롭다고 발표했는데요.

하지만 이는 잘못 해석한 결과로 이후 많은 연구자들이 하루 물 섭취량에 대해 실험을 했는데, 하루에 2리터씩 물을 먹는다고 해도 건강에 특별히 이롭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수분 섭취량은 2리터가 필요한데, 왜 2리터씩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특별히 이롭지 않다고 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수분기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물을 섭취하는 것이기에 2리터를 맞추어 물을 마시게 되면 하루 물 섭취량을 초과해서 먹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한국인의 경우에는 미국인에 비해 채소 섭취량이 많은 편이어서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수분량이 1리터 이상에 해당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굳이 2리터씩 마시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그래서 한국 영양학회에서는 이 사실을 기반으로 물 섭취량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렸는데, 2020년 연구에 따르면 남자의 경우 청소년기부터 74세까지 하루 900ml 이상, 여성의 경우 600~800ml 정도의 물을 섭취하면 충분하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체중과 연령이 다르기 때문에 하루에 몇 잔을 마셔야 한다고 기준을 세우기보다는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물 섭취 기준을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2. 물 마실 때 한 모금으로 입안 축인 다음 삼키기

물을 마실 때 한 모금 먹어 입안을 축이면 물을 마시라고 명령을 내리는 뇌의 갈증 중추에 수분이 들어오는 것을 인지하도록 하는데요.

이로 인해 수분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몸속에 있는 장기들은 모두 수분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물을 갑자기 마시게 되면 몸속 장기들도 갑자기 움직이게 되어 무리하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물을 천천히 마셔서 장기들이 미리 준비해 몸에 신진대사가 일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끓인 물 마시기

상수도에서는 염소로 살균 소독한 수돗물을 각 가정으로 보내는데, 이 염소에 들어있는 독성이 신장을 나빠지게 하고 인체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활성산소를 증가시킨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물을 끓여 먹게 되면 염소뿐만 아니라 몸속 박테리아, 세균 등을 모두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일반 생수나 지하수는 모두 끓여서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좋겠죠?


지금까지 물이 효능과 건강하게 물 마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일상에서 물을 마실 때 가볍게 생각하고 마시게 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물은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생명의 근원이며,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때문에 물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고, 그리고 제대로 마시는 것이 좋겠죠?

이번에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물을 마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