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필수! 코로나 재택치료 상비약, 이렇게 약국 약으로 구성하세요!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코로나 재택치료에 꼭 필요한 필수 상비약에 대해서 인데요.

내용을 살펴보시고 미리미리 대비하시는 것이 좋겠죠?

자,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을 하면서 치료 시스템에 변화가 생겼죠?

바로 재택치료 위주로 바뀌게 된 것인데요.

코로나 확진자가 폭증을 하면서 우리는 재택치료에 전념을 해야 할 수도 있는데, 그래서 필수적인 의약품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때 증상은 독감 증상과 거의 똑같다고 하는데요.

경증의 경우에는 발열, 몸살, 인후통, 기침, 콧물, 구역,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 심한 경우에는 숨이 차고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고 신경에 이상이 생길 수 있지만 이런 분들은 재택치료가 아닌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겠죠?

이처럼 증상이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코로나 경증의 증상들, 재택치료를 해야 되는 그 상황에서는 독감과 거의 똑같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래서 거기에 맞춰서 대증요법을 할 수 있는 약을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비약

 

■ 코로나 재택치료 상비약, 약국 약으로 이렇게 구성하세요!


1) 해열 진통제

재택치료 대비 약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것이 바로 해열 진통제입니다.

한 가지만 준비하지 마시고 두 가지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첫 번째는 아세트아미노펜! 가장 많이 알려진 게 타이레놀이라는 해열 진통제이고, 두 번째는 부루펜을 개량한 덱시부프로펜 이 두 가지를 준비하면 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 진통제를 기본으로 활용하시면 되는데 아세트아미노펜은 약하게 오래가는 해열 진통제라서 한 번에 500mg~1,000mg, 보통 1~2알씩 하루에 세 번까지 복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에 맞춰서 하나 또는 두 알, 열이 나고 아프면 하루에 세 번 또는 네 번까지 복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덱시부프로펜은 열이 잘 안떨어지고 몸이 많이 아플 때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이 병용해서 사용하는 목적으로 준비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 덱시부프로펜은 아세트아미노펜보다 좀 더 강력한 해열 작용이 있고 소염작용도 있는 진통제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종합 감기약

종합 감기약은 일단 증상이 경미한 분들이 복용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증상이 경미한데 콧물도 좀 나는 것 같고 기침도 조금 나오는 것 같고 몸도 살짝 아픈 것 같고 열이 살짝 있는 것 같은, 이런 분들에게 필요한 콧물약, 기침약, 해열제가 들어가 있는 것이 바로 종합 감기약이라고 합니다.

 

 

3) 기침약 & 콧물약

해열제가 안들어간 기침약만 들어간 것, 콧물약만 들어간 것이 있다고 합니다.

기침약은 콧물은 안 나오고 머리 아프거나 열도 없으면서 기침만 나올 때 증상만 조절하기 위해서 기침약을 복용하면 되고 콧물약의 경우에는 다른 증상은 없고 콧물만 나올 때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4) 위장약

독감이나 코로나 19에서 구역, 구토, 복통, 설사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트리메부틴 성분의 위장운동 정상화제를 복용하면 가벼운 구역 구토나 복통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트리메부틴 복용법은 1~2알씩 아침, 점심, 저녁 세 번까지 복용할 수 있고,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성인들은 '로페라마이드'라는 지사제 성분을 같이 복용해도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열이 나면서 복통이 심하고 설사가 심할 경우에는 해열제와 위장운동 조절제, 지사제를 같이 복용하면 된다고 하네요.

 

 

5) 몸살약, 인후염 약

몸살 약도 준비해 두면 좋다고 하는데요.

독감 걸렸을 때 또는 감기 몸살이 심할 때 복용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인 갈근탕과 해열제를 같이 복용하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 독감 증상으로 목이 따갑고 아픈 경우가 거의 대부분인데 이런 경우에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인후두나 편도염에 효과 좋은 한약인 은교산(인후염 약)과 덱시부프로펜을 같이 복용하면 목의 염증과 통증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항원 신속 진단키트 및 쿨링시트

열이 나는데 애매할 때 바로 체크해 볼 수 있는 항원 신속 진단키트를 준비해 두면 좋겠죠?

그리고 열이 날 때 쿨링시트를 붙여주면 열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증상별 약품 조합법


1) 심한 몸살

열이 많이 나고 몸살이 심한 경우에는 갈근탕 +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를 복용하고, 그래도 힘들다면 덱시부프로펜 한알을 추가해서 복용하면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열이 잘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살과 통증도 조절이 잘 될 수 있다고 하네요.

 

2) 인후통

목 통증이 심하고 열이 날 경우 또는 목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염증 성분의 한약재, 은교산과 덱시부프로펜을 같이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3) 발열 + 콧물

열이 나고 몸살이 있는데 콧물이 조금 나는 경우에는 아세트아미노펜과 콧물약을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4) 발열 + 기침

열이 나고 몸살 기운이 조금 있는데 기침이 나는 경우에는 종합감기약보다는 기침약과 아세트아미노펜을 같이 복용하면 된다고 하네요.

 

 

5) 경미한 복합 증상

증상이 애매한 경우, 즉 여러 가지 증상과 열이 나는 경우에는 종합감기약을 챙겨 드시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복통, 설사

위장 트러블이 있는데 심한 것 같지는 않고 메스꺼운 것 같기도 하고 배도 좀 아픈 것 같기도 하고 배가 꾸륵꾸륵하는 것 같기도 할 때는 앞서 말씀드린 위장운동을 조절해 주는 트리메부틴을 두 알씩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복통, 설사가 심해지고 발열 증상이 있다면 트리메부틴과 지사제 해열제를 함께 복용하면 된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죠?


지금까지 "코로나 재택치료 상비약! 약국 약으로 이렇게 구성하세요!"라는 주제를 다뤄보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한 내용은 심한 증상을 치료하는 게 아니고 재택치료 시 경증을 치료할 목적으로 활용하셔야 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