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고지혈증 치료법! 고지혈증 약을 먹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은?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유발하는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또, 고지혈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며 과연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는 것 이외에 고지혈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고지혈증 치료법! 즉, 현재 고지혈증 약을 먹고 있던 그렇지 않던 고지혈증을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고지혈증을 치료하는데 있어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 또한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피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안좋은 음식, 즉 피해야 할 음식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지혈증에 안좋은 음식 알아보기

 

고지혈증에 안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나쁜 음식 무엇이 있을까?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의 지질이 우리 몸에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는 상태를 말하며 지질의 종류인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와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 고밀도(HDL) 콜레스테롤이 낮은 경

gonnyangmama.tistory.com

 

고지혈증-치료법-약

 

■ 고지혈증이란?


흔히 고지혈증이다라고 하면 고지혈증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이 아닌가?

그래서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이니까 콜레스테롤을 먹지 않으면 해결되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은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라는 것은 우리 몸에 꼭 있어야 되는 성분 중의 하나인데요.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작은 세포 하나하나에 세포막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 성분 중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사실 소량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속에서 많아지면서 문제가 되는 것이죠.

 

고지혈증 치료법 - 체중 조절

 

■ 고지혈증 치료법! 고지혈증 약을 먹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은?


1. 정상 체중까지 체중 감량!

고지혈증 치료에 가장 큰 첫 번째 원칙은 정상 체중보다 많이 나가는 분들은 반드시 체중을 감량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정상체중을 유지하면 좋지만 안 되더라도 현재 체중에서 3~5%라도 빼도록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무조건 현재 상태보다 체중감량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심지어 마른 분들! 마른 비만 즉, 복부에 내장지방만 많은 분들은 내장지방을 줄일 시에 고지혈증에 굉장한 호전을 보이는 결과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찌 됐든 간에 체중을 줄이고 내장지방을 줄이고 이렇게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네요.

 

 

2. 식이요법

고지혈증을 얘기할 때 치료의 타깃으로 삼는 두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LDL이라는 나쁜 콜레스테롤, triglyceride라는 TG 중성지방,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그중에 LDL이 동맥경화의 주범 같은 가장 중요한 것이고 TG는 공범 같은 느낌으로 생각하면 되는데, 이 두 가지는 미묘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LDL은 기름진 것을 많이 먹을 때 지방을 많이 먹는 경우에 상승을 하고 TG는 탄수화물이나 술을 많이 먹을 때 상승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원인이 되는 식품들에 조금 차이가 있지만 주된 원인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이지 결국에는 하나가 오르면 다음 것도 오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LDL이 높다고 해서 딱 지방만 덜 먹고 술과 탄수화물을 많이 먹거나 TG가 높다고 해서 술과 탄수화물을 먹지 않고 지방은 많이 먹어도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니라고 합니다.

주된 원인에 대해서 조심을 하되 전체적으로 지방, 탄수화물, 술 이 모든 것에 섭취를 조금씩 줄여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내가 고지혈증이 있다고 해서 콜레스테롤의 섭취만 줄이는 분들이 있는데,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가 있는 식품, 예를 들어 계란 노른자, 장어, 치즈, 버터 오징어 등의 섭취를 줄인다고 해서 LDL의 수치가 떨어진다는 증거가 전혀 없다고 합니다.

 

때문에 콜레스테롤만 무작정 제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으며, 여기서 오히려 우리가 오히려 굉장히 조심해서 신중히 먹어야 하는 것은 지방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음식 섭취 시 아래에 소개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고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구운 고기보다는 삶은 고기가 좋고 삼겹살보다는 목살, 등심보다는 안심, 그리고 최고는 생선이라고 하는데요.

이것만 잘 기억하고 섭취한다면 지방 섭취량이 굉장히 많이 줄어든다고 하네요.

 

 

또 지방은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이렇게 나뉘는데, 포화지방산은 줄이고 불포화지방산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불포화지방산은 단가 불포화와 다가 불포화로 나뉘며 단가 불포화지방산이 우리가 알고 있는 올리브유, 땅콩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을 말하고 다가 불포화지방산은 오메가 3, 오메가 6 등을 말하는데요.

 

오메가 6은 옥수수유, 해바라기씨유, 콩기름 그리고 오메가 3은 등 푸른 생선, 들기름, 카놀라유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조심해야 하는 지방이 있는데 바로 트랜스지방입니다.

트랜스지방은 포화지방산보다 더 나쁜 지방인데 마가린, 쇼트닝 같은 가공유지 식품이 해당되고 이걸로 만든 빵, 과자, 치킨, 라면, 피자 이런 것들이 모두 해당됩니다.

 

트랜스지방은 간세포에 직접 작용해서 LDL이라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게 하고 HDL이라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게 만들기 때문에 심근경색, 뇌경색 같은 질환을 가속시키게 되는 위험이 있다고 하네요.

 

 

게다가 포화지방산보다 LDL을 훨씬 더 많이 증가시키기 때문에 정말 먹고 싶다 하면 하루 총열량의 1% 먹도록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1%면 트랜스지방을 2.5g 먹는 것이니, 그 양이 어느 정도인지 대략 감이 오시죠?^^


지금까지 고지혈증 치료법! 고지혈증 약을 먹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식이요법을 열심히 하면 체중감량 또한 따라오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고지혈증이 좋아지게 되는 것인데요.

 

그래서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만 열심히 실천하시면 고지혈증이 높으신 분들도 약을 안 드셔도 해결할 수 있고 드시던 약도 끊을 수 있다고 하니, 오늘부터 열심히 실천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