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쌍화차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쌍화차 만드는 방법 제대로 알아보자!

쌍화탕을 단순화시켜 차로 만든 것으로 백작약, 당귀, 숙지황, 감초, 계피 등의 한약재를 물에 넣어 약탕기에 달여 마시는 차인 쌍화차는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대표적인 보양용 차인데요.

 

쌍화차의 재료로 당귀나 감초, 계피가 들어간 덕분에 맛이 달달한 편이고 다양한 약재가 사용된 덕분에 우리 몸에도 아주 좋은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쌍화차는 주로 감기를 예방하거나 기력을 회복하는 용도로 복용하게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쌍화차에 어떠한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은 무엇인지 그리고 만드는 법은 어떻게 되는지 쌍화차 효능 및 부작용, 쌍화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쌍화차

 

 

■ 쌍화차 효능


1. 감기 예방

쌍화차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감기를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감기로 인한 근육통이나 몸이 으슬으슬한 것을 해소해 주기도 하는데요.

다만 몸에서 열이 많이 날 경우에는 복용을 피하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면역력 개선

신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됩니다.

쌍화차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하여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3. 피로 개선

쌍화차의 주 재료 중 하나는 작약이라는 약재인데요.

작약은 페오니플로린과 페오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몸을 편안하게 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혈액 순환

쌍화차를 마시게 되면 건강하고 맑은 신선한 피를 체내에서 생성하여 각 기관에 공급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 팽창을 통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빈혈이 심해서 자주 어지러운 여성분이나 산모에게 좋고 손, 발의 냉한 기운을 없애줌과 동시에 저림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간 기능 개선

쌍화차에는 대추, 당귀, 감초, 숙지황 등의 다양한 약재가 사용되는데요.

이 재료들은 간에 쌓인 독을 풀고 해독 작용을 도와 피로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집중력 개선

쌍화차는 신체에 쌓인 피로를 해소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업무량이 많은 직장인이나 학습량이 많은 수험생이 복용하기에 좋다고 합니다.

 

7. 기력 회복

기가 허하다는 말이 있죠?

병환으로 고생한 이후나 심신이 지쳐서 피로해진 경우 허해진 기를 보충해주고 회복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이때 쌍화차를 섭취하면 허해진 기를 채워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쌍화차

 

■ 쌍화차 만드는 방법


쌍화차에는 평균 10가지의 재료가 들어가는데 그 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계피 5g, 대추 5g,  숙지황 5g, 작약 5g, 감초 5g, 황기 5g, 칡 5g, 산수유 5g, 천궁 5g, 생강 5g, 당귀 5g

 

  1. 넉넉한 주전자를 준비해 물 2L를 붓고 5g씩 계량한 재료를 모두 넣은 후 끓여줍니다. (끓이는 동안 물을 계속 추가해가며 오래 끓여서 진하기를 조절해줘도 좋습니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이고 1시간 동안 뭉근히 끓여줍니다.
  3. 1시간 동안 끓인 뒤 불을 끄고 준비된 거름망에 부어 걸러주면 수제 쌍화차 완성
  4. 취향이나 기호에 따라 물이나 꿀을 타 먹어도 좋으며 대추, 잣, 계란 노른자 등 고명을 얹어 드시면 더욱 구수하고 맛있게 쌍화차를 즐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쌍화차 부작용


쌍화차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쌍화차의 숙지황이 소화 불량 및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소량씩 섭취하며, 점차 복용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