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밤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드시나요? 알고 먹으면 건강에 도움된다!

밤은 율자라고도 불리며, 밤나무에 열리는 열매를 말하는데요.

아시아와 유럽, 북아메리카 등이 원산지로 전 세계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밤이 경우 재래종 가운데 우량종으로 일본 밤을 개량한 품종이며, 가을철이 제철로 8월 하순에서 10월 중순에 수확을 한다고 합니다.

 

 

밤에는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영양성분이 많아 다양한 효능이 많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밤에 어떤 효능이 있으며, 부작용은 무엇인지, 밤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밤

 

■ 밤 효능


하나! 노화 방지

밤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그중 비타민 B1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비타민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부 노화를 늦춰주는 것이죠.

 

둘! 면역력 향상

밤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 뼈 건강

밤에는 뼈에 필요한 성분인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다공증을 비롯한 뼈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넷! 위장 건강

밤이 위에 좋다는 것은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밤의 과당이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꾸준히 섭취하면 위장 기능을 향상해 소화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설사를 할 때 군밤을 먹으면 진정효과가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죠?

 

다섯! 뇌 건강

밤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뇌신경 세포를 보호해주어 인지능력 향상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며 공부하는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여줍니다.

 

 

 

■ 밤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밤은 기본 성질이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너무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지만 너무 과하게 먹으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 하루 섭취량인 10개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밤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제사상이나 가을철, 그리고 겨울철 군밤으로도 자주 접하고 맛볼 수 있는 밤!

건강에 도움 되는 효능이 이렇게나 많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알고 드신다면 아마 건강에 더욱 도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