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고추장 효능과 좋은 고추장 고르는 법 제대로 알아보자!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 고추장!

고추장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 중 하나로 고춧가루와 메줏가루, 멥쌀, 떡가루, 소금 등을 이용해 만드는 장을 말하는데요.

매운맛과 소금의 짠맛 듯이 잘 조화를 이룬 복합 조미료로 매운 음식에 빠질 수 없는 양념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고추장을 담그기 시작한 것은 1700년대 후반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하며, 고추장도 재료와 만드는 방법이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발달되어 왔고 크게 두 가지로 재래식 고추장과 개량식 고추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추장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건강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추장에 어떤 효능이 알아보고 좋은 고추장 고르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추장
고추장

 

■ 다양한 고추장 효능


1. 당뇨 예방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추장을 꾸준히 섭취하면 체중과 내장지방 수치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추장에 포함된 고추 성분과 발효된 콩 성분이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소화 촉진

고추장은 발효 식품 중 하나로 단백질 분해 효소와 전분 분해 효소가 소화 촉진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소화불량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추장의 매운맛은 식욕증진에도 좋다고 하니, 입맛 없을 때 고추장을 넣은 비빔밥을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3. 다이어트

고추장은 비만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 성분이 체지방을 감소시켜주고 고추장의 재료인 매주의 숙성 때 생기는 성분이 체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4. 장 청소

고추장은 된장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대표적인 발효 식품입니다.

이러한 발효 식품에는 정장작용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체내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고 외부로부터 유입된 세균 등을 퇴치하여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 준다고 합니다.

 

5. 노화 방지

고추장에는 항산화 성분이 베타카로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이 노화의 주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세포 손상을 막고 노화를 막아준다고 하네요.

 

 

 

■ 좋은 고추장 고르는법


자,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는 고추장!

이왕이면 품질 좋은 고추장을 먹는다면 효과가 더욱 좋겠죠?

그래서 지금부터 좋은 고추장 고르는 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좋은 고추장은 손으로 찍어 봤을 때 흐르지 않을 정도의 점도가 있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빛깔은 고운 붉은색이 좋다고 하니, 고추장을 고를 때 참고하시면 좋겠죠?

그리고 구입 후 보관법으로는 밀폐 용기에 담아서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고추장 효능과 좋은 고추장 고르는 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고추장은 어떤 음식의 메인 재료가 되는 것이 아닌 양념으로 사용되는 보조 재료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이러한 효능들이 있을 거라고는 미쳐 생각하지 못하고 먹게 됩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린 것처럼 고추장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좋은 효능들이 많으니, 알고 드신다면 고추장도 건강 맞춤식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