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보리수 열매 효능 및 부작용 알아두면 도움 된다!

보리수 나무는 과거 부처가 보리수 나무 밑에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해서 깨달음의 나무라고도 불립니다.

원산지는 인도로 인도를 비롯해 스리랑카, 미얀마 등지에 분포되어 있는데요.

제철은 7~10월로 보리가 익어갈 무렵에 꽃이 피거나 열매가 맺는다고 하여 보리수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의 맛은 신맛과 단맛, 떫은 맛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효능이 많아 예로부터 약용으로도 사용되었다고 하는데요.

보리수 열매는그냥 먹기도 하지만 장기간 보관 시 쉽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오래 두고 먹으려면 술을 담가 먹거나 효소, 잼 등으로 먹는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아두면 도움되는 보리수 열매에 어떤 효능들이 있으며, 섭취 시 주의 사항이나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보리수 열매

 

 

■ 보리수 열매 효능


첫 번째, 기관지 건강

보리수에 함유된 탄닌 성분이 소염작용을 도와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혀 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천식에 좋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천식이 있는 분들이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혈관 건강

보리수 열매에는 나이아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각종 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세 번째, 피로 회복

보리수에는 아스파라긴산을 비롯해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자양강장 효과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더불어 숙취해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죠?

 

네 번째, 설사 개선

보리수의 탄닌 성분이 소염작용을 통해 살균, 구충 작용을 하여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궤양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피부 개선

보리수 열매에는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를 늦춰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보리수 잎을 말린 후 가루로 만들어 얼굴에 팩을 하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보리수 열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보리수 열매는 쉽게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수확 후에 바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장기간 두고 섭취하려면 효소로 담가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는 금물이라고 하는데요.

보리수에 함유된 탄닌 성분을 과다 섭취할 경우 변비를 유발하거나 철분 흡수를 방해해 빈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수 열매 하루 적정 섭취량은 3g 미만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