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복분자 효능 및 부작용, 섭취 시 주의사항 제대로 알고 섭취하자!

복분자는 결분자, 오표자, 대맥매, 삽전표, 재양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복분자라는 이름은 '뒤집어진다'는 뜻의 '복'과 '항아리'인 '분'을 합해 만들어진 것으로 복분자를 먹으면 요강이 소변 줄기에 뒤집어 진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복분자의 제철은 6~8월이며,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53kcal 정도이고 섭취 방법은 엑기스 형태로 먹거나 술로 담궈 먹는데 복분자주와 장어를 함께 먹으면 음식 궁합도 좋고 기력 보강 효과도 더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복분자는 정력강화와 기력 보강 효과가 뛰어나기로 유명하며, 남자에게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남자뿐만 아니라 여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분자에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또 복분자 부작용은 무엇이며 섭취 시 주이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복분자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분자

 

■ 복분자 효능


복분자 효능 하나! 정력 강화

복분자가 정력에 좋다고 알려진 이유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정력뿐만 아니라 성기능 장애나 발기부전, 전립선 질환 개선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 회복이나 기력 보강에도 좋다고 하네요.

 

복분자 효능 둘! 여성 갱년기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 호르몬 감소로 인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데 복분자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도 촉진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갱년기 예방이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난임의 경우에도 여성 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난임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복분자 효능 셋! 혈관 건강

복분자는 중성지방 청소부라고도 불립니다.

복분자에 함유된 엘라그산, 갈릭산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중성지방의 축적을 막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며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복분자 효능 넷! 헬리코박터균 억제

헬리코박터균은 위염을 비롯해 소화성 궤양이나 위암,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대 연구팀에 따르면 복분자가 이러한 헬리코박터균의 생성을 억제하고 감염이나 번식도 예방해 준다고 하네요.

 

복분자 효능 다섯! 뼈 건강

복분자에는 칼슘과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도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아 출산 후 여성이나 갱년기 여성분들이 드시기에 좋다고 하네요.

 

 

 

■ 복분자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복분자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체질 상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분들이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 장에 열이 쌓여 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도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복분자의 효능 및 부작용,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건강에 이로운 효능들이 많다는 음식을 섭취할 때, 섭취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 등을 간과하고 섭취하게 되면 도움은 커녕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복분자 뿐만이 아닌, 건강에 좋다는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먼저 섭취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 등을 알아보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