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델타변이 백신 효과, 어떤 백신이 델타변이에 가장 효과적일까? 백신 종류별 효과 알아보자!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형인 델타 바이러스 전파력이 어마 무시하죠?

이처럼 델타변이 바이러스 등 변이 바이러스에 대항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방법은 백신 예방 접종을 2차까지 맞는 것인데요.

예방 접종을 하게 되면 이런 변이 바이러스에 우리가 얼마나 저항을 할 수 있고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과연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는 건지, 어떤 백신이 델타변이에 가장 효과적일지 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델타변이 백신 효과! 즉 백신 종류별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변이 바이러스란?


변이 바이러스와 변종 바이러스가 있는데, 변이 바이러스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모양이나 형태가 바뀌는 게 아니고 유전자의 서열만 바뀐 거라고 볼 수 있는데요.

광범위하게 증식이 되면서 그중에서 돌연변이가 나타난 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단백질을 만들어 낼 때 모양, 형태가 살짝 달라져서 세포에 부착해서 감염을 유발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의 모양이 살짝 바뀌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 것들이 변이 바이러스라고 하네요.

그리고 변종 바이러스는 모양 자체가 아예 달라진 바이러스를 변종 바이러스라고 하는데, 이 변종 바이러스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메르스, 사스, 코로나19 등 이런 것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다양한 변종 바이러스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변이 바이러스는 우리가 예방 백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변종 바이러스는 이런 바이러스마다 백신이 다 달라진다고 하네요.

 

 

■ 현재 발견이 되고 있는 바이러스 종류


현재 10여 종 정도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고 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게 2020년 9월 영국에서 발견된 알파변이, 2020년 12월 남아공에서 발견된 베타변이, 브라질에서 발견된 감마변이, 그리고 가장 많이 지금 퍼지고 있는 우리나라 감염에 대부분을 이루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확산되고 있는 인도에서 발견된 델타변이, 더불어서 델타변이플러스도 2021년 6월 인도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입실론 변이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페루에서는 람다 변이가 발견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니까 변이가 계속 이루어지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다양한 변이가 발생될 것이고 그중에서 감염력이 가장 강한 델타변이가 현재 가장 많이 퍼져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국내 변이 바이러스 현황


국내에 변이 바이러스 현황은 어떨까요?

2021년 8월 21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8월 셋째 주 기준으로 분석한 바이러스의 90%가 변이형이고 그중에서 89.6%가 델타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알파가 0.8%, 올 초만 해도 델타변이가 거의 없었는데 삽시간에 이렇게 퍼져 버린 거죠.

 

■ 델타변이 바이러스 전염력이 왜 높을까?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전염력이 왜 이렇게 강한지에 대해서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델타변이는 일단 잠복기가 짧고 잠복기 기간 중에도 전파할 수 있는 바이러스가 많이 증식을 한다고 합니다.

일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잠복기가 1주일, 잠복기 이후에 전파력이 생기는데 델타변이 바이러스는 증상 발현 이틀 전부터, 우리가 기침을 하거나, 열이나거나 하는 등의 감기 증상이 없더라도 전파력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전파력이 높은 두 번째 이유는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스파이크 단백질, 바이러스가 세포에 부착하는 그 부위가 변이가 이루어져서 양전하를 더 강하게 갖는 돌연변이가 되어서 세포의 부착 부위와 더 강하게 결합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염력이 높은 것이죠.

기존의 코로나19 바이러스 대비 2.5배 정도 전파력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

 

■ 델타변이 백신 효과! 백신 종류별 효과


세 가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가 백신을 접종받았을 때 변이 바이러스에 얼마나 예방 효과가 있는지, 백신 종류별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국에서 조사한 델타변이, 알파변이에 대한 화이자, AZ 백신의 예방 효과

 

▷ AZ + 화이자 접종

화이자, AZ 백신의 합친 예방 효과를 먼저 살펴보면, AZ + 화이자 1차 접종만 했을 때 기준으로는 알파변이에 대해서는 48.7%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델타변이에 대해서는 30.7%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2차 접종까지 마친 후에는 알파변이는 87.5%, 델타변이는 79.6%의 예방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1차 접종보다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게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화이자 백신 접종

화이자 1차 접종 기준을 먼저 살펴보면, 알파변이에 대해서는 47.5%, 델타변이는 35.5%의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2차 접종까지 하면 알파는 93.7%, 델타는 88%의 예방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 AZ 백신 접종

1차 접종 기준으로 알파 변이는 48.7%, 델타는 30%의 예방 효과가 있었고 2차 접종까지 하면 알파는 74.5%, 델타변이는 67%로 화이자 백신보다는 떨어지는 수치를 보였는데요.

이는 mRNA의 특징으로 보인다고 하는데, mRNA 백신은 대규모 항체를 만들어 내고 신속하게 작동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쪽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AZ 백신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며, AZ 백신은 우리 몸에 있는 면역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아무튼 영국에서 조사한 데이터 상으로는 화이자 백신이 예방 효과가 좀 더 높지만 AZ 백신도 적당히 높다라고 볼 수 있겠네요.

 

 

2. 캐나다 연구팀에서 발표한 자료 (7월 5일 발표)

캐나다 연구팀에서 발표한 자료는 7월 5일 발표한 자료로 앞서 언급했던 영국 데이터는 4월경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캐나다에서 발표한 자료는 2020년 12월 ~ 2021년 5월까지 온타리오주에 코로나 증상이 있는 42만 명의 환자 대상으로 데이터를 검출한 내용이라고 하는데요.

화이자, 모더나, AZ 백신을 예방 접종하고 나서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변이 바이러스 예방 효과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 화이자 & 모더나 & AZ 백신 접종

  •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기준을 먼저 살펴보면, 알파 변이 66%, 베타, 감마 변이는 60%, 델타변이는 56%의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기준을 살펴보면, 알파 변이 83%, 베타,감마 변이 77%, 델타변이 72%의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 AZ 1차 접종 후에는 알파 변이 64%, 베타, 감마 변이 48%, 델타변이 67%의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앞서 영국 데이터보다 훨씬 더 예방 효과가 높다고 나왔는데요.

이는 인종별 차이도 있을 수 있고 어떤 환경적 차이도 있을 수 있겠지만 아무튼 1차 접종만 해도 상당한 예방 효과를 보여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차 접종까지 하면 위 백신 종류 모두 다 80%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보여준 데이터가 나왔다고 하네요.

 

 

3. 우리나라에서 2021년 8월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자료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검출되는 바이러스에 90%가 변이형이고 89% 델타변이 바이러스이며, 이런 상황에서 예방 접종을 했을 때 중증자가 되거나 사망률이 얼마나 발생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발표했는데요.

이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지금까지 확진자 10만 5천 명 중에서 중증 환자 2,300명이 발생되었고 이 중에서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은 약 85% 정도이었고, 백신 접종을 완료해서 2주가 지난 사람 중에서 중증자가 발생한 사람은 1%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백신을 접종하면 중증자가 될 확률이 급격히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망자를 보면 총사망자는 323명인데, 이 중에서 82%가 미접종자이고 접종 완료한 사람은 3.4%에 불과한데요.

그럼 나머지 10%는 무엇일까요? 이는 불완전 접종 자라고 해서 백신을 1차 또는 2차를 접종하고 2주 이전에 감염된 사람으로 즉, 면역 항체가 형성되기 전에 감염된 사람이 14% 정도 해당된다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백신 접종을 하게 되면 중증환자의 가능성을 낮추고 사망률도 낮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앞서 소개했던 캐나다 자료에서도 병원에 입원할 확률과 중증으로 진행될 확률, 사망률을 80%까지 낮췄다는 데이터도 있었습니다.

 

 

 

자, 그렇다면 AZ, 화이자, 얀센 그리고 교차 접종했을 때 어떤 백신이 변이형 바이러스를 잘 예방할 수 있을까요?

이 역시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발표한 10만 명 당 몇 명이 감염됐는지를 보여주는 자료를 토대로 소개해 보면, 얀센 백신 접종자가 전반적으로 감염자 수가 높고, 그리고 AZ 백신, 그다음으로 화이자, 마지막으로 교차접종을 하였을 경우가 가장 낮다는 데이터가 나왔는데요.

요약하자면 현재 기존 바이러스 포함해서 우세하고 있는 델타변이 바이러스까지, 돌파감염 즉, 백신 접종했는데도 감염이 되는 순위를 매겨보면 얀센이 1위, AZ 2위, 화이자 3위, 교차접종 4위입니다.


지금까지 델타변이 백신 효과! 어떤 백신이 가장 효과적인지? 백신 종류별 효과에 대해서 세 가지 데이터를 근거 삼아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은 백신 별 부작용 등에 대한 데이터 없이 감염 예방 효과에 대해서만 기준 삼아 소개한 내용이니 판단하심에 있어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