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및 관리 방법 제대로 알기!

요즘은 보험으로 스케일링이 되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은 치과에 방문해서 대부분 스케일링을 받으실 텐데요.

치석이 자주 쌓이는 분들은 6개월에 한 번 정도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으실 테고요.

이러한 스케일링은 잘 알고 계시듯이 입안에 쌓이는 치태가 딱딱해져서 만들어진 치석을 제거하기 위함인데, 보통 양치질을 잘하게 되면 입안의 치태들이 제거가 되고 이 치태들이 없다면 치석으로 변하는 경우도 적다고 합니다.

 

 

그래서 구강관리를 잘 하시는 분들은 치석이 잘 안 생기지만 양치질이 잘 안 되는 부위! 즉, 칫솔이 잘 안 닿는 부위에 치태가 남아 있게 되면 이것들이 오랫동안 쌓이게 되어 치석으로 변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결국 이러한 치석을 제거하는 행위가 바로 스케일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은 무엇이며, 더불어서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
스케일링

 

■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및 관리 방법


스케일링을 받았을 때 주의사항 중에 차고 뜨거운 음식을 스케일링 후에 드시지 말라는 설명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 이유는 스케일링을 했을 때 치석이 붙어 있는 부위는 보통 치아 표면 중 뿌리쪽에 가까운 부위들에 치석이 쌓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석이 붙어 있는 동안은 치아 뿌리부분이 치석으로 감싸져 있기 때문에 온도 감각을 예민하게 느끼지 않다가 치석을 제거하고 나면 뿌리 부분의 예민한 부분들이 바깥쪽으로 노출이 되게 됩니다.

 

그러면 시리지 않던 치아가 갑자기 시리거나 차고 뜨거운 것에 별로 반응이 없다가 통증을 느낄 수가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스케일링을 하고나서 이런 증상들이 느껴진다면, 이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라 뿌리 부분에 붙어 있던 치석이 제거가 되고 그 부분의 예민한 부분들이 노출이 되어 온도 감각을 조금 더 많이 느끼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케일링을 하고 나서 차고 뜨거운 온도가 많이 차이가 나는 음식들을 섭취했을 때 차이가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치석이 붙어있던 부분이 떨어져 나가고 잇몸이 벌어져 있는 상황이 며칠간 지속되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이 부위에 음식물이 끼거나 양치질이 잘 되지 않으면 다시 치석이 끼거나 세균으로 오염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심하면 염증으로까지 발전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한 후 벌어져 있는 잇몸이 제 자리를 잡을 때까지 충분히 양치질을 구석구석 잘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치아 사이사이 칫솔이 원래 잘 안 닿았던 부분들까지 잘 닦아줘야 한다고 하네요.

 

특히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칫솔만 사용해서 구강관리를 했을 경우에 닦이지 않는 부분, 닦기 힘든 부분들이 많을 수 있는데, 이때는 치실이나 치간칫솔 등을 사용해서 치아 사이사이의 그냥 일반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들까지 잘 닦아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에민한 부분이 노출된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요즘 나오는 치약들은 대부분 불소가 함유되어 있고, 이런 치약들을 사용해서 처음에 시린 부분들을 닦아주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전반적인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을 간략하게 요약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자! 치아가 더 시실 수 있고, 잇몸의 치유가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금주, 금연! 약 일주일 간은 금연과 금주가 권해집니다. 음주와 흡연은 잇몸을 붓게 하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피는 뱉지 말고 삼키자! 스케일링 시 잇몸의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스케일링받은 후에 멎지 않는 피는 뱉지 말고 삼켜야 한다고 합니다. 피를 계속 뱉게 되면 구강 내에 음압이 형성되게 되고 그렇게 되면 피가 구강 내로 계속 방출되려고 하는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지혈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 양치질, 치실을 꼼꼼히 하자! 스케일링 후에는 치아와 잇몸 주변의 이물질들이 제거되서 그곳에 빈 공간이 생겨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 빈 공간에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청소를 열심히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건강한 구강 관리를 위해서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꼭 받아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