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섭취하고 기관지염 증상 빠르게 완화하자!

기관지염은 폐의 기관지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는데요.

기관지염 증상으로는 가래, 천명 호흡곤란, 가슴의 불편함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관지염은 급성 및 만성 두 종류로 분류되는데 급성 기관지염은 기침 감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 기관지염은 보통 3주 정도 지속적으로 기침을 한다고 하는데, 원인의 90% 이상이 바이러스 감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만성 기관지염은 적어도 2년 동안 , 1년에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습성해소로 정의되며, 만성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흡연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기관지염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염

 

■ 기관지염 증상 완화를 위한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하나! 꿀

꿀은 열을 내리고, 몸의 독성을 해독하고 촉촉하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 의대는 기침 억제 성분인 덱스트로메토판보다 소량의 꿀이 기침 증상과 빈도를 완화하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꿀은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자주 마시는 차에 섞어 마셔도 좋은데, 녹차에 넣으면 혈액순환에 좋고 허브차에 넣어서 마시면 두통을 진정시켜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둘! 레몬

레몬 100g에는 비타민 C가 70mg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비타민 C의 항산화 효과는 기관지 염증이 악화되는 것을 마고 기침을 줄이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레몬은 천식 환자들에게도 자주 추천되는 식재료 중 하나인데, 생으로 먹기에는 다소 힘들 수가 있기 때문에 따뜻한 차로 마시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레몬의 톡 쏘는 듯한 신맛이 갈증도 해소하면서 호흡기 계통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기관지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레몬을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셋!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식재료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도라지입니다.

예로부터 도라지는 인삼이나 산삼과 많이 비교될 정도로 좋은 효능을 갖고 있어 지금도 즙으로 만들어 먹거나 각종 보양 음식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도라지에 함유된 플라티코딘이라는 성분은 사포닌의 일종으로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고 면역력을 향상시켜줘서 감기 예방이나 치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폐의 열을 내려주면서 부은 목과 통증을 가라앉히는데도 효과적이라 약용재료로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넷! 배

도라지와 함께 기관지에 좋은 대표 식품으로 알려진 배는 동의보감에도 기관지 질환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다고 소개되어 있는데요.

배 안에 들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면서 점막을 보호하고 수축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래와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 루테올린 성분은 배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예로부터 가래가 끓는 감기에는 배를 통째로 꿀, 생강과 함께 푹 익혀 배숙을 만들어 먹기도 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기관지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중에서 본인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이 아니기 때문에 약처럼 빠른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겠죠?^^;

하지만 부작용 걱정 없이 기관지염 증상 완화 및 예방을 위해서 이번에 소개해 드린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