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고 나의 간 기능 체크해보자!

간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 중 하나인데요.

간은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물을 해독하고 남은 노폐물을 다시 처리해서 신체의 대사기능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간은 몸에 들어온 알코올을 분해하는 유일한 기관으로 술을 즐겨 마시는 분들의 경우 간 기능이 저하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애주가분들께서는 특히 간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혹시라도 술을 즐겨드시는 분들께서는 특히나 관심 기울여서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

 

 

■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8가지


▷ 첫 번째 증상! 피로감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초기 증상으로 어깨나 목이 자주 뻐근하거나 전신이 나른하고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고 하는데요.

간 질환이나 간 손상에 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 두 번째 증상! 출혈 & 멍

간이 안좋으면 혈액 응고에 필요한 단백질 생산이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잇몸 출혈이나 코피 등 쉽게 피가 나게 되고 작은 충격에도 쉽게 멍이 들 수 있다고 합니다.

 

▷ 세 번째 증상! 부종

부종은 몸이 붓는 증상으로 간 기능이 저하되면 간의 단백질 합성 기능이 저하되고 혈장의 삼투압을 유지하는 알부민 농도가 낮아지면서 다리와 발목 부위에 부종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네 번째 증상! 소화불량

간에서는 쓸개즙을 생성합니다. 이는 담즙이라고도 불리는데 간에서 생성돼서 쓸개에 저장되며, 이 담즙이 소화작용을 돕고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간이 좋지 않으면 담즙 생성에 문제가 생겨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다섯 번째 증상! 숙취

주로 간이 안좋은 분들이 음주 후에 숙취를 심하게 겪는데요.

술을 마시면 대사하는 과정에서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생성되고 이를 분해하는 역할을 간이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간 기능이 저하되서 아세트알데히드 분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숙취해소에 장애가 생기게 된다고 하네요.

 

▷ 여섯 번째 증상! 지방간

정상적인 간의 경우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5% 정도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의 경우 알코올성 지방간이 생기면서 5% 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방간을 제 때 치료하지 않고 계속 술을 마시게 되면 간세포가 파괴되고 간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일곱 번째 증상! 시력저하

간 기능이 나빠지면 시력이 저하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시력이 급격하게 안좋아지거나 사물이 흔들리거나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이 있다면 간 기능이 나빠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간이 안좋으면 눈의 피로감도 심해진다고 하니, 간 건강 관리를 잘해야겠죠?

 

▷ 여덟 번째 증상! 혈당조절 장애

간은 탄수화물 대사를 처리하는 기능도 한다고 합니다.

포도당을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혈당을 유지하는데, 간에 문제가 생기면 이러한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겨 당뇨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의 간 건강은 어떤지 체크해 보셨나요?

혹시라도 위에 소개한 증상들이 보인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