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 놀이 성격 좋은 고양이를 만들 수 있다!

"놀이를 통해 똑똑하고

성격 좋은 고양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 할 내용은 고양이 놀이에 관해서 입니다.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고 있는 집사님들에게는 어찌보면 귀찮기도 한 것이 고양이와의 놀이일텐데요,

 

하지만 이것이 집사의 의무이자 책무이니 받아들이셔야겠죠?^^;

어떤 공간에서 어떤 도구를 가지고 어떻게 놀아주느냐에 따라서 우리 냥이가 똑똑해지고 성격 좋은 고양이가 될 수 있으니 주목해서 봐주시기 바랄께요~^^

 

 

Q. 고양이 놀이 시간

A. 하루에 15분씩 세 번, 규칙적으로 놀아 줍니다.

 

장난감으로 놀아 주는 시간은 한 번에 30분 이상이면 안된다고 합니다.

짧게, 자주 놀아 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이는 길면 아이들이 싫증을 내거든요.

하루에 서너 번 정도, 한 번에 놀아 주는 시간은 10~15분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규칙적인 아이들이기 때문에 하루 중 놀이가 일과가 되도록 시간을 정해 놀아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질문!!!☆

 

저는 혼자 사는 직장인이라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는데... 15분씩 세 번씩 놀아 줄 방법이 없어요.

언제 놀아 줘야 할까요?

 

'나는 출근도 해야 하고 시간도 없는데' 그렇게 생각하지 마시고 단 3분이라도 규칙적으로 놀아 주세요.

핵심은 매일 놀아 주는 것입니다.

놀이가 고양이의 하루 일과에 들어가도록 해 주세요. 고양이의 생활패턴을 관찰하고, 적당한 시간대를 골라 주시면 됩니다.

 

 

Q. 고양이 놀이 도구

A. 매번 다른 장난감으로 바꿔 가며 놀아 줍니다.

 

장난감 열 개 정도(^^;)를 가지고 3종 놀이 세트로 짜서, 3일 간격으로 돌려 가며 놀아 줍니다.

예를 들어 오늘 아침에 카샤카샤로 놀았으면 점심에는 낚시대로 놀고 저녁에는 리본 줄로 놀아 주세요.

 

그다음 날에는 다른 놀이 세트로 바꿉니다.

아침에 레이저로 놀고 두 번째로 퐁퐁볼로 놀고 저녁 때는 또 다른 낚시줄이나 꿩 깃털로 노는 식으로요.

중복되지 않게 놀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싫증나지 않게요.

장난감 개수뿐만 아니라 장난감의 종류도 참신하게 구성해 주는 것이 좋겠죠?ㅎㅎ

 

 

Q. 고양이 놀이 공간

A. 수직공간도 중요하답니다.

 

놀이에서 공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평공간뿐만 아니라 수직공간도 아주 중요하죠.

캣타워뿐만 아니라 어딘가 위에 올라가서 내려다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놀다가 위쪽으로 올라가면 그때는 터치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놀다가 지쳐서 쉬는 것일 수도 있기때문이죠.

내가 흥이 났다고 "어딜가? 이리와!" 하면서 억지로 고양이를 끌어내리는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사는 집은 천장 가까운 곳에 고양이가 쉴 수 있는 공간이 수평 방향으로 이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천장 가까운 높이에 고양이 공간들이 이어져 고양이 통로가 마련되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놀이를 놀이시간, 놀이도구, 놀이공간 이렇게 3가지로 나눠서 소개해 봤는데요.

고양이와의 놀이는 집사님의 노동력(?), 경제력(?)이 투여되지만 고양이를 내 집에 들이는 순간 이는 숙명(?)이거니 하고 받아들이시고 똑똑하고 정서적으로 건강한 냥이가 되도록 노력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