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은행 효능 및 부작용 & 은행 하루 섭취량 알고 먹으면 건강에 더욱 좋다!

어느덧 무더운 날씨가 물러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는데요.

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 같습니다.

가을철 은행나무 밑을 지나갈 때면 악취를 느끼곤 하는데 바로 은행 열매의 냄새죠.

냄새는 안 좋지만 건강에는 좋은 식품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은행 열매는 '백과'라고도 불리고 견과류 중 하나로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합니다.

특유한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인데 좋은 은행의 경우 이러한 특유의 냄새가 나고 알이 고른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은행의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183kcal 정도 되며, 제철은 9월입니다.

보통은 볶아서 먹는데 신선로와 구절판 등 여러 음식에 고명과 부재료로도 사용되곤 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은행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섭취 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무엇인지, 또 하루에 얼마나 먹는 것이 좋은지, 은행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은행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
은행 열매

 

■ 은행 효능 5가지


은행 효능 하나! 혈관 건강 개선

은행에는 '장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혈전을 없애 주어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주고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혈전이 생긴다는 말들이 많은데 다가오는 9월, 제철인 은행을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은행 효능 둘! 기관지 건강 개선

은행은 기관지 건강에 좋기로도 유명한데요.

항염, 항균 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없애주고 기침이나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천식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기관지가 안 좋은 분들은 은행을 달인 물을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효능 셋! 뼈 건강 개선

은행에는 비타민 D의 모체가 되는 '엘고스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다공증을 비롯한 각종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은행 효능 넷! 정력 강화

은행에 함유된 비타민 B1, 비타민 E, 카로틴 성분이 정력 증진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은행 열매는 실제로 정력 강화 식품으로도 유명하며 조루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은행 효능 다섯! 피로 회복

은행에 함유된 레시틴, 비타민 C 성분이 피로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니아신과 판토텐산 성분이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도와 체력 보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 은행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은행 하루 섭취량


은행에는 독성이 있어 익혀 먹는 것이 좋고 과다 섭취는 금물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독성은 잎에도 소량 포함되어 있지만 주로 열매에 많으며 과다 섭취할 경우, 두통이나 현기증,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은행 하루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10알 이내, 어린이는 2~3알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며,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은행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은행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일부 코로나 백신에서 발생하고 있는 부작용인 혈전을 없애주고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은행을 9월이 제철인 만큼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