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피로한 눈에 좋은 눈 영양제 아스타잔틴 효능 및 하루 권장량, 주의사항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전자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요즘!

눈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눈 영양제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진 것 같습니다.

눈 영양제 하면 무엇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바로 루테인이죠.

하지만 루테인은 건조한 눈이나 피로한 눈에 먹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피로한 눈에는 어떤 성분이 추가된 눈 영양제를 선택해야 될까요?

피로한 눈을 위해 꼭 들어갔으면 하는 성분은 바로 아스타잔틴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로한 눈에 좋은 눈 영양제 아스타잔틴 효능 및 하루 권장량, 그리고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스타잔틴이란?


아스타잔틴은 루테인, 지아잔틴과 함께 카로티노이드 계열에 속하는 천연색소로서 자외선으로부터 발생한 눈의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중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로서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아스타잔틴은 눈의 수정체를 조절해서 혈류 흐름을 개선하고 이로 인해 눈의 피로와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입니다.

 

■ 눈 영양제 아스타잔틴 효능


아스타잔틴은 카로티노이드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왜 많고 많은 카로티노이드 중에 아스타잔틴을 왕이라고 부르는 걸까요?

먼저 아스타잔틴은 다른 항산화 물질과 달리 구조적으로 지용성과 수용성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세포의 안과 밖까지 다 작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를 보면 아스타잔틴은 같은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루테인, 지아잔틴, 베타카로틴보다 항산화 능력이 10배 더 강하고 비타민 C보다 6,000배 더 강하다 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최소 100mg 이상 단위로 먹고 아스타잔틴은 12mg 이내로 섭취하기 때문에 실제로 물량공세의 비타민 C와 그렇게 많이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는데, 어쨌든 이런 아스타잔틴은 강한 항산화력뿐 아니라 염증을 지휘하는 NF-kb나 MAPK를 억제해서 염증을 억제하는데 좋고, 결국 눈의 미세혈관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최근에 발표된 한 리뷰 논문을 보면 아스타잔틴 사용 시 황반변성이나 녹내장, 백내장, 안구건조로 인한 각막 병증 등의 효과를 시사하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으며, 또 다른 연구에서는 초점 조절 능력이 개선되고 혈류 흐름을 증가시켜 눈의 피로도가 감소됐다는 결과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임상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식약처도 아스타잔틴은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눈이 피로하다 하는 분들은 아스타잔틴이 함유된 눈 영양제를 선택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 아스타잔틴 하루 섭취량


아스타잔틴의 하루 섭취량은 보통 4~12mg까지 섭취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부 연구에서는 12주 동안 최대 40mg까지는 부작용이 없었다.라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다만, 다른 카르티노이드 성분들, 즉 루테인, 지아잔틴 등과 같이 섭취한다고 하면 굳이 고함량을 섭취하지 마시고 적절히 4~6mg선에서 섭취해도 괜찮다고 하네요.

루테인 역시도 10mg 이상 시 폐암이슈가 있기 때문에 특별히 고함량을 요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10mg 이하에서 아스타잔틴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스타잔틴 주의사항


아스타잔틴의 주의할 점은 일부 연구에서 테스토스테론을 DHT, 즉 활성형 테스토스테론으로 바꾸는 '5 알파 리덕타제'라는 효소의 작용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탈모약인 프로페시아나 전립선약인 프로스카, 아보다트 같은 경우가 이 5 알파 리덕타제를 억제해서 전립선 치료와 탈모치료제에 쓰이고 있는데요.

이것들을 같이 먹게 되면 원래 프로페시아나 프로스카가 갖고 있는 성욕저하, 발기부전의 부작용들이 일부 증가될 수도 있다.라는 의견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준비한다면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고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카로티노이드의 왕이라고 불리는 눈 건강에 좋은 눈 영양제 아스타잔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눈을 위한 영양소는 아스타잔틴과 루테인 외에 빌베리, 피크노제놀 같은 성분들을 잘 조합하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눈 건강을 위해 눈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 먹는 것도 좋겠지만 무엇보다 눈 이 피로하지 않게, 그리고 눈이 건강할 수 있도록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사용을 조금은 줄여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