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흉터 없이 상처 빨리 낫는 법 알아보고 상처 관리하자!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넘어지거나 실수로 어디에 부딪히거나 하면서 누구나 크고 작은 상처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상처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아물게 되지만 잘 못 관리할 경우 지워지지 않는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처가 생겼다고 무조건 소독을 한다거나 밴드를 붙이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때문에 상처는 관리를 잘해줘야 흉터 없이 빨리 아물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 어떻게 하면 흉터 없이 상처를 빨리 낫게 할 수 있는지 흉터 없이 상처 빨리 낫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 5가지


흉터 없이 상처 빨리 낫는 법 하나! 소독

먼저 상처가 생기면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흐르는 물을 이용해서 상처 부위의 이물질을 꼭 제거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2차 감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독의 경우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작은 상처라면 꼭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데, 이는 소독약 성분이 피부의 정상 세포와 세균을 죽여서 오히려 상처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깊은 상처가 아니라면 물로만 깨끗이 씻고 위생 관리만 잘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하네요.

 

 

흉터 없이 상처 빨리 낫는 법 둘! 연고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기 위해서는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의 상처라면 항생제가 포함되지 않은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상처 연고는 대부분 항생제를 포함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이 상처에 세균 감염 증상이 있다면 연고를 발라줘야 한다고 하는데, 세균 감염 여부는 상처 부위가 붓거나 열이 나거나 노란 고름이 나온다면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흉터 없이 상처 빨리 낫는 법 셋! 밴드

상처가 생기면 상처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반창고를 붙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밴드가 상처 부위에 수분을 빼앗고 건조하게 만들어서 상처 회복을 더디게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작은 상처의 경우 밴드를 꼭 붙일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만약 밴드를 사용할 생각이라면 '습윤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반 밴드와 달리 습윤밴드를 사용하면 상처 부위에 수분이 촉촉하게 유지돼서 상처 회복을 돕는다고 하네요.

 

 

흉터 없이 상처 빨리 낫는 법 넷! 딱지

상처에 흉터가 남지 않게 하고 빨리 회복하기 위해서는 딱지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상처에 딱지가 생기면 딱지를 떼어내야 새 살이 돋는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이는 잘 못 된 상식이라고 합니다.

 

딱지도 그 종류에 따라 대처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작은 딱지의 경우 피부 세포가 재생되면서 자동으로 떨어져 나감으로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딱지가 크고 고름이 나온다면 세포 재생을 방해하기 때문에 떼어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흉터 없이 상처 빨리 낫는 법 다섯! 파상풍

녹이 슨 칼에 베이거나 못에 찔리는 등 쇠붙이로 인해 상처가 생겼다면 작은 상처라도 파상풍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독과 같은 응급 처치를 한 후에 바로 병원을 찾아 진단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상처 흉터 없이 낫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상처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아물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 어떻게 관리해주느냐에 따라서 흉터가 생길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이 어찌 보면 기본적인 사항일지는 몰라도 기본에 충실해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상처를 흉터 없이 빨리 낫게 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하니 이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