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 발치 또는 충치 발치 후 지켜야 할 것은?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랑니 발치 후 또는 충치 발치 후 우리가 지켜야 할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를 아껴서 오랫동안 소중히 잘 쓰면 좋겠지만 발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요.

우리는 28개, 사랑니까지 32개의 치아를 갖고 태어나는데 평생 동안 이 치아를 올바르게 다 갖고 사용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사랑니는 똑바로 나지 않고 기울어지거나 숨어있거나 누워 있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중간에 발치를 해야 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그 발치 후에 지켜야 할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발치
치아 발치

 

■ 사랑니 발치 후 또는 충치 발치 후 주의사항


발치 후 주의사항 하나! 지혈에 신경 쓰자!

발치를 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발치를 한 부위에서 피가 나는 걸 빨리 멎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발치를 하게 되면 잇몸과 안쪽의 잇몸뼈까지 외부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많은 출혈이 일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발치를 한 부위에 지혈이 빨리 일어나는 것이 중요한데 지혈을 빨리 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 거즈를 꽉 물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발치를 한 후에 병원에서 거즈를 물려주면 그 부위의 지혈이 제대로 일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발치 후 대량의 출혈이 일어나게 되면 피맛 정도가 아니라 굉장히 많은 출혈이 일어나서 입에 머금고 있기 힘들 정도로 출혈이 일어나게 된다고 하는데, 이런 출혈이 아닌 소량의 출혈이 나는 경우는 보통 정상적이고 발치 후 2~3일 정도까지는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잇몸 실밥을 꿰매 놨는데 그 주변 잇몸이 움직이거나 아니면 약간 따뜻한 음식들을 먹어서 다시 출혈이 일어나거나 또는 발치한 부위에 피떡이 차있는데 그런 피떡들을 떼내 버릴 때 다시 출혈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도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발치 후 주의사항 둘! 소독에 신경 쓰자!

두 번째 주의사항은 소독을 잘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발치를 한 후 그 주변에 감염이 일어나게 되면 발치 와가 잘 낫지 않고 드라이 소켓이나 추가적인 주변의 감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변의 양치질이나 소독을 계속 진행해 줘야 되는데, 실로 그 발치한 부분을 꿰매 놓은 경우에 양치질을 하게 되면 조금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주변을 잘 피해서 양치질을 해주고 소독약이나 진한 농도의 소금물로 소독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발치 후 주의사항 셋! 금연

발치를 하고 담배를 피우게 되면 발치한 부위에 통증이 일어나게 되고 발치 와가 제대로 낫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발치 와가 낫게 되는 과정은 발치한 부위에 피드가 모여들게 되고 그것이 피떡으로 설명드렸던 혈병이 되어서 이 뺀 자리에 차오르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차오른 혈병이 잇몸과 잇몸뼈로 나중에 낫게 되는 것인데, 담배 연기는 이렇게 발치와 내 혈병이 차는 것을 방해하고 발치 와가 치유되는 것을 현저하게 더디게 만든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이가 빠진 자리에 노출된 잇몸뼈가 구강 내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오랫동안 노출되면 이것이 뼈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어 심한 경우에는 골수염까지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발치를 하고 최소 일주일, 길게는 한 달 정도는 금연을 해주는 것이 발치 와가 잘 낫도록 만드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발치 후 주의사항 넷! 뜨거운 음식이나 심한 운동은 당분간 멀리하자

발치를 한 후 출혈이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심한 운동을 하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는다든지 이런 행동들은 발치한 주변의 모세혈관들을 확장시켜서 다시 출혈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뜨거운 음식이나 심한 운동은 발치 후 일주일 정도는 멀리하는 것이 발치한 부위가 잘 낫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발치 후 주의사항 다섯! 병원에서 처방한 약 잘 챙겨 먹자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을 잘 먹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병원에서 발치한 부분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항생제, 소염진통제, 위장약을 섞어 약을 처방해 주는데, 보통 3일 정도 처방해 주는 약을 잘 먹는 것이 발치와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사랑니 발치 또는 충치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주의사항만 잘 지켜도 발치한 후에 크게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니, 발치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서라도 이 주의사항들을 잘 지켜서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