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오이 효능 및 종류, 고르는법 & 오이 보관법과 오이 세척, 손질법 모두 알아보자!

아삭한 식감과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어 더운 여름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 중의 하나인 오이!

이번에는 오이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오늘 다뤄볼 오이의 내용은 오이가 어떤 효능을 갖고 있으며 오이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 오이 고르는법과 오이 보관법 그리고 오이 세척 손질법까지 두루두루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여기서 잠깐!

 

오이가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이는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는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이라고 합니다.

혹시,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인 오이물을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이물 만드는 법 알아보기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 오이물 효능 및 만드는 법

현재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거나 진행 중인 분들이 계실 텐데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미루거나 포기하시는 분들 또한 많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쉽게 빠지지 않는 지방은 운동뿐만

gonnyangmama.tistory.com

 

■ 오이 효능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피부 미용과 보습효과에 뛰어나며 칼슘과 수분함량이 높아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오이 속 이산화규소 성분은 머리카락, 손톱, 발톱을 윤기 나게 해 주며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여기서 잠깐! 이산화규소 효능

미네랄 성분 중 하나로 세포조직의 유지를 도우며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를 도와줍니다.

 

오이

 

 

■ 오이 종류


오이 종류 하나! 백다다기

조선 오이 또는 백오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요.

표면의 오돌토돌한 돌기 색에 따라 백침과 흑침오이로 나누어지며 종류에 따라 맛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쓰이는 용도는 다르다고 합니다.

백침오이는 씨가 크고 수분이 많아 생식용으로 먹기 좋으며 흑침오이는 씨가 작고 단단해서 오이소박이나 절임용으로 주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오이 종류 둘! 가시오이

가시가 많아 가시오이라고 불리며 더위에 강해 한여름에 재배되고 있는데요.

껍질은 얇고 과욕은 단단하며 단맛이 강해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이 종류 셋! 취청오이

청오이라고도 하며 추위에 강해서 겨울철에 재배되고 있는데요.

부드러운 과육으로 인해 양념이 잘 스며드는 장점이 있어 무침용이나 김밥용으로 사용하면 좋다고 하네요.

 

오이 종류 넷! 노각

토종 조선 오이 중 하나이며 자라는 과정 중에 통통하고 노랗게 익는다고 하는데요.

수확시기가 길어져 노랗게 변한 일반 오이와는 전혀 다른 품종이라고 합니다.

체내 수분양과 산 알칼리성 균형을 조절해주며 90%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뇨작용 또한 뛰어나다고 하네요.

그리고 노각을 섭취할 때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니 식초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은 산성에 약해서 식초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C 손식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 오이 고르는법


신선하고 좋은 오이를 고르는 것! 중요하겠죠?

지금부터는 오이 고르는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곧게 뻗어 있으며 색상이 진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두께와 모양이 일정한 것이 좋다고 하며 오이가 너무 굵으면 씨가 많이 들어 맛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만졌을 때 단단하고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오이 세척 및 손질법


굵은소금을 이용해 오이를 문질러줍니다.

이는 농약 제거 및 껍질의 쓴맛을 제거하기 위함이니 참고하시고요.

그리고 흐르는 물에 겉면을 손으로 문지르며 세척해줍니다.

2~3회 헹궈 준 후 물기를 제거해 주면 끝!

 

 

■ 오이 보관법


오이는 수분이 많고 조직이 연해 쉽게 물러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오이는 저장하는 온도가 나무 낮을 시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보관이 매우 중요한 식재료라고 합니다.

3일 이내로 섭취할 때는 상온 보관이 가장 좋으며 더 오랫동안 보관할 때는 냉장보관을 추천한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오이 보관법 두 가지, 냉장보관과 냉동보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냉장보관

키친타월을 이용해 냉장 보관하려는 오이를 하나씩 감싸줍니다.

이렇게 보관하게 되면 수분이 생겨 오이가 물러지는 현상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밀폐용기 또는 비닐팩에 담아 냉장 보관해 주시면 되는데요.

냉장보관은 최대 5일 까지, 그리고 꼭지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 세워서 보관하면 생육 상태와 비슷한 환경으로 보관되어 더욱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냉동보관

오이는 수분이 많아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수분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오랫동안 보관할 때에는 소금에 절여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오이를 그대로 얼린 후 해동하면 오이가 물러질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고요.

자, 그럼 냉동보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오이를 적당한 두께(0.5cm)로 잘라줍니다.

볼에 오이를 담고 소금을 넣어 10분 정도 절여주는데, 이때 오이 한 개당 소금 1t을 넣어줍니다.

소금에 절여 보관하면 해동한 후에도 아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금에 절인 오이를 손으로 움켜쥐고 물기를 제거해 준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끝!


지금까지 우리가 잘 모르고 있던 오이 효능과 종류, 그리고 오이 고르는법 및 오이 세척, 손질법, 오이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오이를 고르고, 손질하고 그리고 보관해서 섭취한다면 아마 더욱 신선한 오이를 건강하게 섭취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