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마스크 피부염 or 마스크 피부 트러블 해결을 위한 꿀팁!

코로나 이후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마스크 피부염 또는 마스크 피부 트러블을 호소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스크 피부 트러블로 피부과를 찾는 분들의 숫자도 훌쩍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마스크 착용이 피부에 트러블이나 마스크 피부염을 일으키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조금 부족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제대로 된 연구 결과가 나와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번에 공개된 연구 결과와 함께 마스크 피부염 또는 마스크 피부 트러블 해결을 위한 간단한 마스크 생활 피부 관리팁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스크 착용과 관련한 연구 결과


우선 연구결과는 중앙대에서 나온 논문인데요.

논문에 의하면 장기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피부 습도, 온도 그리고 피지분비량이 증가하고 피부 장벽이 손상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부 장벽이 손상되면 올라가는 수치가 있는데 경피수분손실량, 그리고 ph 이 두가지의 증가가 확인되었다고 하는데요.

 

마스크를 아무래도 오래 쓰게 되면 아무래도 습기도 차고하니까 습도는 올라가고 온도가 올라가고 하면서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게 되고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서 수분을 피부가 꽉 잡아주질 못하니까 수분이 쉽게 피부에서 날아가고, 그리고 약산성을 유지해야 건강한 우리 피부가 알칼리성으로 변하게 된다고 합니다.

 

 

■ 마스크 피부염 or 마스크 피부 트러블 해결 팁!


자, 이처럼 논문의 결과와 같이 마스크가 우리 피부를 손상시키는데 마냥 보고만 있을 수는 없겠죠?

지금부터 마스크 피부염 또는 마스크 피부 트러블 해결을 위한 간단한 해결 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스크 피부염 or 마스크 피부 트러블 해결 팁 1.

→ 마스크를 장기간 쓸 때에는 수시로 환기하기!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마스크를 벗고 마스크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다시 낮춰주는 작업을 합니다.

 

▷ 마스크 피부염 or 마스크 피부 트러블 해결 팁 2.

→ 매일매일 마스크는 꼭 갈아끼우기

어제 썼던 마스크 또 쓰는 거, 절대 금지입니다.

마스크를 매일 새롭게 갈아 끼우는 것은 필수 중의 필수랍니다.

 

▷ 마스크 피부염 or 마스크 피부 트러블 해결 팁 3.

→ 평소에 피부장벽 강화에 집중된 보습제를 사용합니다.

마스크 내부, 즉 마스크 안 쪽 피부에는 너무 유분이 많은 기초제품보다는 조금 가벼운 가벼운 제형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로션타입 기초제품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마스크 피부염 or 마스크 피부 트러블 해결 팁 4.

→ 바르는 기초화장품 수를 줄이는 화장품 다이어트!

바르는 화장품 갯수를 줄여주는 화장품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커버력이 강한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 등의 제품은 마스크 내부, 즉 마스크 안 쪽 피부에는 절대로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어차피 마스크를 착용하면 가려지는 부위이기 때문에 화장을 조금은 쉬어가는 것은 어떨까요?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는데 화장으로 모공까지 막아버리면 배출이 안되서 무조건 마스크 피부염이나 마스크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마스크로 인한 피부염이나 트러블이 생겼다면 손으로 만지거나 짜지마시고 가까운 피부과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집에서 해결하려 하다 2차 감염이 생길 수도 있고 한 번 생긴 트러블을 홈케어나 화장품으로 잠재우기는 쉽지가 않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종결까지 계속 마스크를 써야하고 이런 상황에서는 피부가 더 악화될 수밖에 없으니까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도 좋지않을까요?

 

 

지금까지 마스크 피부염 또는 마스크 피부 트러블 해결을 위한 간단한 팁 몇 가지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향후 몇 년간은 이 마스크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 같은데요ㅠㅠ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도 참고하셔서 마스크 생활! 지혜롭게 극복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