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피부 노화 방지 비법 5가지를 알아보고 건강한 피부 유지하자!

피부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부과에서 하는 시술 말고 생활습관이나 간단한 방법으로 피부 노화를 늦추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는 비법(?), 즉 피부 노화 방지 비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피부 노화 방지 비법 5가지


피부 노화 방지 비법 하나! 실내에서도 안심할 수 없다.

피부 노화 방지 비법 첫 번째는 바로 자외선과 관련된 얘기인데요.

우리가 햇빛을 받으면 피부에 안 좋다라고 말하는데 그게 바로 햇빛을 인해서 피부에 닿는 자외선이 때문이죠?

 

그런데 자외선은 실내에서도 그리고 형광등 불빛 밑에서도 조심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실내에서는 왜 조심해야 될까요?

건물을 보면 창문이 있는데 창문을 통해서 빛이 들어오게 될 텐데요.

그렇게 들어온 빛이 반사를 해서 내 피부에도 계속 자극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창문이 없는 방이 아니라면 직접적으로 내가 햇빛을 받지 않더라도 자외선이 닿을 수 있고, 형광등이나 LED 불빛도 마찬가지로 소량의 자외선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자외선의 영향을 받고 피부의 노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

 

보통 자외선이 피부에 노화를 주는 건 탄력을 주는 성분들이 줄어듬으로 인해 피부에 잔주름을 만들거나 건조한 피부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차단제로 피부를 보호해 주시는 것이 피부의 노화를 막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피부 노화 방지 비법 둘! 각질은 피부 보호막이다?

피부에 있어서 각질은 제거를 하는 것을 위주로  많이 생각하시는데 각질의 기본적 역할은 피부에 보호막 역할을 하고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하는데요.

그런데 각질 제거한다고 집에서 스크럽이나 필링을 하게 되는데 적당한 정도의 각질제거는 피부의 재생을 조금 더 촉진시키고 매끈해 보이고 광나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지만 너무 과한 각질 제거는 보호막을 없애기 때문에 피부를 더 약하게 만들고 외부의 자극에 더 취약하게 만들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보호막 역할을 남겨두기 위해서는 필링 관리나 스크럽 같은 각질을 벗겨내는 관리는 매일마다 하는 건 좋지 않으며, 화장을 지울 때 화장솜 사용 시 피부를 누르면서 벅벅 문지르면서 닦으면 과한 피부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화장솜 사용할 때는 과하게 누르지 않고 필링이나 각질 관리도 매일 하는 것은 피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부 노화 방지 비법 셋!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피하자

다이어트 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나에게 맞는 적절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외모는 물론 건강까지도 챙길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너무 극단적으로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을 과하게 줄인 경우를 봤을 때 얼굴이 다이어트하기 전 보다 훨씬 더 나이 들어 보이거나 아니면 팔자가 좀 더 깊어 보이거나 얼굴이 뭔가 푸석푸석하고 늘어지고 이런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극단적으로 섭취량을 줄이게 되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영양분도 부족할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피부가 점점 푸석푸석 해지고 주름도 생기고 얇아지고 피부에 탄력을 유지하기 위한 성분들이 부족해서 외향적으로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로 우리가 피부의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피부에 필요한 양질의 영양분 공급이 필요하겠죠?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더라도 한 가지의 영양분에 집중하는 다이어트보다는 여러가지 영양분을 전체적으로 섭취하면서 칼로리를 줄여주는 식단을 짜는 것이 훨씬 더 피부 건강에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하니 이점을 꼭 기억하시고 너무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피부에 독이라는 사실 또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피부 노화 방지 비법 넷! 바르는 수분 제품만으로는 안된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여러 제품들을 바르는 것만큼이나 중요한게 바로 우리가 먹는 수분이라고 하는데요.

하루에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보통 1.5~2L라고 얘기하죠?

물론 우리가 섭취한 음식으로도 수분이 흡수 되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따로 마셔 줘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우리가 갈증을 느낄 때는 수분이 상당히 부족한 상태고 그때 마시는 것만으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가 없다고 하네요.

 

때문에 의식적으로 물을 마셔주는 게 피부 건강에 좋은데, 피부에 바르는 제품을 신경 쓰는 것만큼 마시는 물을 신경 쓰는 분들은 많지가 않습니다.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해서 하루에 필요한 수분 섭취량을 채워주시는 것이 어떨까요?

 

 

피부 노화 방지 비법 다섯! 흡연과 음주 멀리하자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흡연과 음주라고 하는데요.

먼저 흡연에 대해서 살펴보면,

피부에는 여러 혈관이 거미줄 처럼 깔려있는데 이 혈관들을 통해서 여러 가지 영양성분이 피부에 공급되게 되는데, 우리가 흡연을 하게 되면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공급망이 좁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좁은 길로 영양분을 공급해야 되다 보니까 피부가 푸석푸석해 지고 부족한 영양분으로 인해서 노화가 빨리 오고 덜 건강해지는 피부가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해 흡연을 끊을 수 없다면 줄여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다음으로 음주!

음주를 하게 되면 화장실에 상당히 자주 가게 되죠?

음주나 카페인의 경우 수분 배출을 좀 더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결국에는 체내 수분량을 부족하게 만들게 되고, 그렇게 되면 당연히 피부에도 수분이 부족하게 되고 좀 더 건조해지고 건강하지 않은 피부가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음주로 인한 피부 노화를 막는 방법은 없을까요?

수분이 많이 배출 됐으니 마찬가지로 배출된 수분을 채워야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를 많이 해야 하는데, 흔히 술 마실 때 물을 많이 먹으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숙취를 줄이는 데도 도움을 주지만 피부 건강을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술을 마실 때도 역시 의식적으로 물을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잘 챙겨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피부 노화 방지 비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시간이 흐름 때문에 발생하는 피부 노화! 이는 어쩔 수 없지만 우리 스스로가 피부 노화를 촉지시킬 필요는 없겠죠?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피부 건강을 위해 신경써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