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탄력유지 뱃살 다이어트 어떻게 할까?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뱃살은 남녀노소 모두가 체형에서 많이 고민하는 부위이고 노력해도 가장 마지막에 빠지는, 빼기 어려운 부위이기도 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뱃살을 빼고 탄력 있는 복부를 만드는 뱃살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뱃살 종류


뱃살이란 복부에 체지방이 과다하게 쌓인 상태를 말하는데요.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성은 90cm, 여성은 85cm 이상이면 복부 비만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식사로 섭취한 음식물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나서 잉여로 남는 포도당이 지방으로 변해 몸 구석구석에 쌓이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체지방을 쌓아놓는 것은 굶주린 시기에 살아남을 수 있기 위해 오랫동안 인류가 진화론적으로 적응해온 생존 방식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쌓인 지방, 즉 체지방은 크게 2가지!

피부 아래 쌓여있는 피하 지방과 배 안쪽의 내장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내장 지방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사람마다 지방의 구성과 분포에 따라 더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첫 번째로, 피하 지방형 뱃살이란 뱃속 내장에 있는 지방에 비해 피부를 손으로 집어보았을 때 집히는 지방인 피하 지방의 양이 더 많은 경우를 뜻합니다.

주로 아랫배만 볼록 나와있는 분들이 이에 해당하고, 아무리 복근 운동을 열심히 해도 내가 원하는 뱃살만 쏙 빼기는 어려운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내장 지방이 많은 분들은 손으로 배를 집어보았을 때 지방이 잘 잡히지 않고 윗배까지 남산처럼 나와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는 주로 술을 좋아하는 분들에게서 흔한 뱃살 형태인데요.

내장 지방은 피하 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빼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장 지방 사이사이에는 혈관이 많이 발달해서 지방의 합성, 분해 작용이 활발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나 금주, 식이조절에 반응성이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 누구나 다 아는! 탄력유지 뱃살 다이어트


간단하게 뱃살의 2가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뱃살을 효율적으로 빠르게 빼고 탄력 있는 복부 쉐입을 만들기 위해 도움이 되는 뱃살 다이어트 3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엄격한 식단 조절

첫 번째로 말씀드릴 뱃살 다이어트 방법은 엄격한 식단 조절입니다.

살을 빼려면 '저탄수 고단백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저탄수 식이가 중요한 것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쉽게 쌓이기 때문입니다.

 

 

2. 금주

뱃살을 빼는데 있어서만큼은 꼭 금주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특히 남산만한 배, 즉 내장 지방이 많은 분들은 술이 내장비만의 대표적 원인이기 때문에 반드시 금주, 절주가 필수적이라고 하는데요.

술 자체의 열량이나 같이 먹는 안주의 칼로리가 높기도 하지만 술은 우리 몸의 만성적 염증을 장기간에 걸쳐서 여러 가지 대사질환, 심혈관계 질환이나 암의 위험성을 높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술은 만병의 근원이고 건강한 뱃살 다이어트에 금주는 꼭 필수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전신 유산소 운동 + 복근 운동

우리 몸은 신기해서 한가지 부위만 열심히 운동하더라도 그 부위만 지방이 빠지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기본적인 복부의 탄력을 위해서는 복근 운동이 필수적이지만 하루 종일 복근 운동만 한다고 뱃살이 빠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 몸이 지방을 태울 때는 전신의 지방을 서서히 태우기 때문에 뱃살만 빼고 싶더라도 전신을 이용하는 유산소 운동이 필수입니다.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상 꾸준히, 주 3회 이상 꾸준히 지속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앞서 피하 지방이 내장 지방에 비해 뱃살을 빼기 어려운 편이라고 언급했었는데요.

게다가 출산이나 잦은 다이어트로 인해 탄력이 떨어져 뱃살이 쳐지고, 셀룰라이트와 튼살이 생긴 경우에는 혼자 힘으로 탄력 있는 복부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나름대로 운동과 식이 조절을 했는데도 쳐진 뱃살이 해결이 안 되어서 고민인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풍선에 바람이 빠지듯 피부의 콜라겐이 감소하면서 복부 자체의 탄력이 떨어진 경우, 그리고 지방세포 사이사이의 만성적 염증으로 셀룰라이트가 고민인 경우에는 병원에서 보조적으로 고주파나 초음파 바디 리프팅 시술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지금까지 뱃살의 종류와 누구나 달 알고 있지만 뱃살을 빼는데 이 방법이 왜 도움이 되는지 정확한 이유는 잘 모르고 있는 뱃살 다이어트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꾸준한 식이조절과 금주! 그리고 전신 유산소 운동과 복근운동을 꾸준히 하신다면 뱃살 감량에 성공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