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연근차 효능과 부작용 & 연근차 만드는 법 알아보고 제대로 먹어보자!

연근차가 우리 몸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근차의 놀라운 효능과 연근차 만드는 법, 그리고 연근차 부작용까지 알아보려 합니다.

 

 

연근은 연꽃 뿌리 부분으로 많이 알고 계실 텐데요.

정확히 말하자면 뿌리줄기 부분에 가깝다고 보면 되는데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미용에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연근차! 지금부터 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연근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근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연근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알고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

연근은 연꽃의 뿌리 부분으로 꽃잎부터 물속 깊이 자란 뿌리까지 버릴 부분이 없이 먹을 수 있으며, 물속의 불로초라 불릴 정도로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높은 영양가를 지녀 건강보조식품 및 다

gonnyangmama.tistory.com

 

연근차

 

■ 연근차 효능 6가지


연근차 효능 하나! 피로 회복

연근에 함유된 뮤신 성분과 항산화 성분들은 피로의 회복과 함께 체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뮤신 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질의 소화를 촉진해주고 간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한 안 좋은 효과를 방지하고 좋은 비타민 C도 풍부해서 정신적인 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컨디션이 나빠졌을 때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즉, 체력 증강, 피로 회복, 자양 강장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근차 효능 둘! 지혈 작용

연근차의 원재료 연근은 탄닌과 철분 함유량이 풍부해서 지혈 효과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탄닌은 강력한 수렴 작용을 하고 지혈효과가 우수하다고 합니다.

또한 설사, 구토에도 도움이 되고 위궤양과 결핵, 부인병 출혈에 효과가 좋고 치질과 코피 등 대부분의 출혈에 좋다고 하네요.

단, 지혈 작용을 즉각 원한다면 연근차가 아닌 연근을 갈아 즙을 내서 붙이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근차 효능 셋! 피부 건강

연근은 정장 작용으로 인하여 피부염을 방지하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C도 풍부해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줘 피부 탄력을 회복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C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기미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건강한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 필수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더불어서 연근의 칼륨 성분이 얼굴 부기를 예방할 수도 있다고 하니, 연근차 효능!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연근차 효능 넷! 항산화, 항암 효과

연근의 탄닌 성분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녹차와 같은 음식 등에 함유된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탄닌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세포 산화를 예방해주고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과 근육 노화와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어서 기미와 주름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연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영양소들이 항산화와 항암 효과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활성 산소를 제거해서 면역력을 높여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노화방지, 항암 효과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일수록 연근차를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연근차 효능 다섯! 위 보호

연근은 뮤신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이는 진액을 말하는데 이 성분은 위벽을 보호해주고 장에 붙어 있는 이물질이 잘 떨어지게 해주는 역할을 해서 위장을 튼튼하게 해 준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저하해주는 작용과 해독작용이 빨리 되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위염 등을 완화하는데 탁월해서 평소에 위장 장애가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다고 하네요.

 

연근차 효능 여섯! 알레르기 개선

연근이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건 꽃가루 알레르기에 대한 효과라고 하는데요.

위에 언급한 끈적한 점액질 성분에 포함된 뮤신 성분의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코와 목의 점막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연근에 들어있는 다른 성분인 타닌이라는 성분은 항염증 작용과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서 알레르기 개선에 대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연근의 풍부한 비타민 C도 면역력을 향상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해서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 연근차 만드는 법


자, 그럼 본격적으로 연근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죠?

 

1)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서 얇고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그 이유는 껍질을 벗겨 씻으면 사포닌과 이눌린 등 중요한 성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연근은 채반에 펼쳐서 햇빛이나 식품 건조기에서 1일~2일 정도 바짝 말려줍니다.

여름에는 3~4시간이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바짝 말려줘야 연근차의 구수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가 있답니다.

 

3) 기름을 두르지 않고 프라이팬을 달궈서 말린 연근을 센 불과 약한 불에서 번갈아 가면서 5~10분 정도 타지 않게 덖어줍니다.

효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9번까지 덖으면 좋다고 하며 시간이 없고 힘들다면 2~3번만 덖어도 좋다고 하네요.

 

4) 볶은 연근은 밀폐 용기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5) 차로 마실 때는 컵에 적당하게 넣어서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 마시거나 포트나 냄비에 담아 끓여 마시면 됩니다.

주전자를 사용해서 마실 경우 볶은 연근 한 줌 정도를 넣으면 충분하다고 하네요.

 

 

■ 연근차 부작용


뭐든 과하면 탈이 날 수도 있죠?

연근차도 과하게 먹을 경우에는 소화불량과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서 소개했듯이 지혈 효과가 우수해서 생리 기간에는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게 좋으며 소변의 양이 적을 때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마시는 걸 피하거나 소량만 드시는 게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연근차 효능과 연근차 만드는 법, 그리고 연근차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 건강에 좋은 연근차! 하지만 부작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부작용 및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