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연근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알고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

연근은 연꽃의 뿌리 부분으로 꽃잎부터 물속 깊이 자란 뿌리까지 버릴 부분이 없이 먹을 수 있으며, 물속의 불로초라 불릴 정도로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높은 영양가를 지녀 건강보조식품 및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연근을 잘 알고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그만큼 연근이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는 말인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연근이 어떤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연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연근

 

■ 물속의 불로초 연근 효능 8가지!


1. 혈관 건강에 도움

연근에는 식이섬유, 타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물속의 불로초'라고 불리는 연근은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좋은 뿌리채소라고 하네요.

 

2. 장 건강 증진

연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 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배변 활동 및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연근을 자르면 가늘고 끈끈한 실처럼 엉켜있는 뮤신이라는 점성 물질이 있는데, 이 점성 물질은 단백질의 소화를 도울 뿐 아니라 위벽을 보호해 위염이나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지혈 효과

연근은 지혈 효과가 있는 타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위궤양을 앓거나 코피가 잘 나는 사람이 먹으면 지혈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다만 지혈 효과가 강하기 때문에 생리 중에는 연근을 과다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민간요법으로도 우리 어머니들은 아이들이 코피를 자주 흘리면 연근을 달이거나 즙을 내어 먹여왔으며, 칼에 베여 피가 날 때도 연근즙을 발라 지혈에 도움을 받아왔다고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연근에는 비타민 C, 타닌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와 질병을 예방하는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을 증강하는 효과를 내며, 뿐만 아니라 소염, 수렴 작용 등으로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관 염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구내염의 경우 연근 달인 물로 양치질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기침을 멈추고자 할 때는 껍질째 갈아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죠?

 

 

5. 치매 예방

연근은 채소이면서도 견과류에 풍부한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뇌 건강과 기능을 좋게 하는 식품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특히 레시틴 성분은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집중력 향상 및 기억력 감퇴, 치매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피부 건강에 도움

연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미백 및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케르세틴, 캠페롤 등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연근에는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탈모 초기 증상을 가진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7. 피로 회복

연근에는 비타민 C,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평소 피로했던 사람들이 섭취하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연근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근육의 피로를 풀고 근육통을 경감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운동이나 고된 노동으로 피로가 쌓인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8. 빈혈 예방

연근에는 성장을 돕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좋으며, 혈액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와 철분, 비타민 B12도 풍부하기 때문에 여성들의 빈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연근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연근은 진흙 속에서 채취하므로 세균이나 기생충 등이 있을 수 있어 깨끗하게 세척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연근은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소화기가 약한 사람들은 지나치게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연근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체질이라면 위염이나 소화장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이런 분들 또한 과다 섭취는 파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연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연근은 오늘 소개해드린 효능 말고도 항산화 성분이 폴리페놀이 풍부하기 때문에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며, 당뇨 초기 증상과 고지혈증 증상에 대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 및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연근!

부작용 등에 주의하면서 섭취한다면 우리 몸 건강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