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양악수술 제대로 알아보자! 양악수술 회복기간 & 양악수술 부작용 , 비용

돌출된 턱을 집어넣고 턱을 갸름하게 하는 등 예뻐지는 수술로 알려진 양악수술!

확 달라진 인상으로 변한 연예인들의 모습이 소개되면서 양악수술을 단순 미용 목적으로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양악수술은 과연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며, 수술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그리고 양악수술 회복기간과 양악수술 부작용, 양악수술 비용 등 양악수술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양약수술

 

■ 양악수술이란


기형적인 턱을 바로 잡아 턱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상악과 하악을 동시에 수술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한쪽 턱만 하는 수술을 편악 수술, 아래·위를 같이 하는 것을 양악수술이라고 합니다.

 

 

■ 양악수술이 필요한 사람은?


양악수술의 목적은 기형적인 상·하악의 위치를 바로 잡는 것인데요.

따라서 양악수술을 해야 하는 사람은 아래턱과 위턱이 차이가 많이 나는 사람들로 위턱보다 아래턱이 더 튀어나온 주걱턱이거나 반대로 무턱을 가진 사람이라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아래, 위 이가 물리지 않아 씹는 기능이 원활하지 않고 입도 잘 다물어지지 않는 등 생활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는데요.

그 차이가 심하면 일반적인 치아교정 치료로는 맞출 수가 없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 턱 기능이 큰 이상이 없더라도 얼굴이 심각하게 비대칭인 사람도 양악수술을 통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결국 양악수술이 꼭 필요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중등도 정도의 주걱턱이나 무턱, 얼굴 비대칭이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우리 몸의 치아가 이러한 상악, 하악의 부조화에 적응하긴 하지만 장기간 방치할 경우 턱관절이 마모되는 등의 문제가 잠재적으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분들은 양악수술이 필요하고 얼굴 비대칭인 경우도 교합의 문제가 심하지 않더라도 사회생활에서 심하게 장애를 느끼는 경우 양악수술의 대상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돌출입이 심한 사람도 양악수술 대상일까?


돌출입이 일반적인 양악수술의 대상자라고 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중등도 이하의 돌출입은 치아교정 치료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심한 돌출입은 변형된 양악수술 즉, 전방 후퇴술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 수술 전 교정 & 수술 후 교정


양악수술을 하기 전에는 수술 후 턱을 움직였을 때 이가 잘 맞도록 이를 움직이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를 수술 전 교정이라고 합니다.

약 6개월~1년 간의 기간이 걸리는데, 최근에는 이런 수술 전 교정을 거치지 않고 수술을 먼저 한 후 교정을 해서 이를 맞추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교정을 먼저 하는 경우는 가장 전통적으로 지금까지 많이 사용되어온 방법인데, 교합의 이상이 심해서 수술 이후에 교합의 불안정성이 높으면 당연히 교정을 먼저 해야 하고 치아의 흐트러짐이 적으면 선 수술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 양악수술 부작용


양악수술의 경우 도입된 지 오래되었고 기술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져 양악수술 부작용이 흔히 일어나지는 않으나 그럼에도 상·하악의 위치를 바꾸는 비교적 큰 수술이어서 항상 주의를 요한다고 하는데요.

양악수술 부작용으로는 일반적인 수술에서 생길 수 있는 출혈이나 혈종, 감염 등의 합병증 이외에도 신경 손상이나 교합 불안정, 안면 비대칭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양악수술 부작용 발생 시, 환자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 병원에서 수술받는 것이 좋겠죠?

 

 

■ 양악수술 회복기간


양악수술 회복기간은 수술 후 한 2주 정도 생각하시면 된다고 하는데요.

보통 2주 정도 지나면 큰 부기는 다 빠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70~80% 정도의 부기가 빠지고 기력도 회복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부기가 빨리 빠지는 분들은 1주일도 안되어서 수술한지도 모를 정도로 부기가 빨리 빠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기가 잘 안 빠지는 분들은 3주 차에도 큰 부기가 남아있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부기가 빠졌다고 회복이 다 된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70~80% 부기가 빠졌다고 해도 멍이 들었을 경우, 멍이 빠질 때까지 1~2주 정도의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고 하네요.

 

 

■ 양악수술 비용


사실 양악수술은 건강보험 지원이 되지 않는 비급여 진료이기 때문에 양악수술 비용을 각 병원에서 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양악수술 비용이 병원마다 제 각각인데요!

개인병원의 경우 보통 1,200~1,500만 원, 서울 지역에서 좀 이름 있는 대학병원 같은 경우 대학병원 양악수술 비용은 수술비만 2,000~2,500만 원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양악수술이 무엇인지, 양악수술 회복기간, 양악수술 부작용 및 양악수술 비용 등 양악수술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양악수술은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교합과 상·하악의 조화 등을 고려하지 않는 단순 미용을 위한 무분별한 수술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