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등 알아보자!

대상포진! 많이 들어보셨지요?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치료방법부터  대상포진 예방접종 및 대상포진 가격 등 대상포진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이 바이러스에 처음 감염이 되면 수두로 나타나고 이 바이러스가 몸속에 있다가 재활성화되어서 나타나는 것이 대상포진입니다.

 

 

즉, 대상포진은 과거에 수두가 걸렸거나 아니면 수두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가 몸에 신경절에 우리와 일생동안 잠복을 하면서 함께 살고 있는데 만약에 시험기간이어서 밤을 계속 새운다거나 야근을 자주 했다거나 아니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거나 나이가 많이 들었다거나 하면 세포 면역체계 변화로 인하여 신경절에 꽁꽁 숨어 있었던 바이러스가 밖으로 재활성화되어서 세포 면역체계를 이기고 나오게 되고 그래서 이 신경절을 따라서 신경을 타고 신경에 상처를 내면서 신경절이 담당하고 있는 피부 부위에 물집을 만드는 것이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이런 대상포진의 피부병변은 굉장히 특징적이라고 하는데요!

각 신경절이 담담을 하고 있는 부위에 띠모양으로 물집이 생기는데 피부발진은 어떤 신경을 바이러스가 타고 나왔느냐에 따라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디든지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몸을 정중앙으로 나누어 봤을 때, 왼쪽이면 왼쪽, 오른쪽이면 오른쪽, 이렇게 일측성으로 띠모양으로 둥글게 신경절을 따라서 물집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앞서 말씀드린 피부병변뿐만 아니라 동반되는 통증이 있는데요.

통증은 보통 피부병변이 나타나기 4~5일 전부터 통증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의 하나인 이런 통증은  칼로 베는 듯한 아주 날카로운 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 그래서 대상포진 환자들은 가만히 있어도 움찔움찔 아파한다고 하네요ㅠ

그리고 이 통증은 나이가 많을수록 통증이 더 심하다고 합니다.

또 젊은 분들은 이렇게 심한 칼로 베는듯한 통증보다는 약간 감각이 조금 이상하거나 약간 간질간질한 이런 소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들도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 대상포진은 전염될까?


대상포진은 진물을 직접 접촉을 했을 때 수두로 옮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대상포진 같은 경우는 12~15개월 미만의 수두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수두 항체가 없는 아이나 수두 항체의 역가가 낮은 성인들 같은 경우 진물의 직접 접촉으로 수두로 옮을 수 있다고 하네요.

 

■ 대상포진 진단은 어떻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띠를 두른듯한 일측성, 오른쪽이면 오른쪽, 왼쪽이면 왼쪽 일측성에 군집된 물집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 거기에 플러스 통증이 동반된다! 그럼 대상포진은 임상양상만으로도 충분한 진단을 내릴 수가 있어서 대부분의 의사 선생님들은 바로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약간 애매한 경우에는 PCR 검사, Tzanck 검사, 혈액검사 등 이런 여러 가지 확진검사를 하게 됩니다.

 

 

■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피부발진이 생기고 3일 이내로 빨리 7일간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주일 동안 바이러스를 억제시키는 약을 먹는데, 피부발진이 생기고 3일 이내에 빨리 스타트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3일 이내에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피부도 빨리 치유되고 통증 기간도 줄어들고 통증 후에 생길 수 있는 신경계 합병증인 신경통 발생빈도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마약성 진통제나 가바펜틴(gabapentin)과 같은 신경계 통증약 등을 같이 복용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물집이 많기 때문에 젖은 거즈를 올려놓아서 습포 드레싱을 하기도 하고 LED 등을 쬐어서 통증을 좀 완화시켜 주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 스테로이드인 트리암시놀론(triamcinolone)이라는 병변 내 주사를 놓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2차 감염을 막기 위해서 상처를 통해서 세균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항생제 도포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상포진이 눈 주위, 귀 주위나 얼굴에 생기면 경우에 따라서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대상포진이 단순한 피부병이 아니라 신경을 침범하면서 다치게 하고 그래서 신경계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머리 부분에 생겼을 때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이란?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은 2006년도에 FDA에서 처음 승인을 받았는데요.

기전은 아주 약하게 만든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를 몸에 주입시켜서 우리 면역체계가 이 약한 바이러스를 이겨내게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이전의 기억을 되살려서 바이러스를 쉽게 이겨낼 수 있는 힘을 미리 길러놓는 것이죠.

이러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으면 대상포진이 생기는 빈도도 줄어들고 만약에 대상포진이 생기더라도 심각도, 중증도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 후에 생길 수 있는 신경통의 빈도도 줄어들고, 심각도도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자, 그럼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건강보험 혜택에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라 병원마다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12만 원~21만 원대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 것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치료방법 및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무엇인지, 그리고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대상포진은 한 번 걸리면 다시 재발해서 또 생길 확률이 굉장히 드물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을 앓지 않으신 분들은 필수적으로 맞으시는 것이 좋고 대상포진을 한 번 앓으신 분들은 재발 가능성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