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제대로 알아보자! 레티놀 올바른 사용법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혹시 레티놀이 떠오르시지는 않나요?

어머니 세대부터 아이크림과 같은 기능성 화장품에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성분인데요.

이번 포스팅은 슬슬 주름이 걱정되는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레티놀!

레티놀이 무엇인지 그리고 레티놀 올바른 사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레티놀


레티놀은 비타민 A의 한 종류로 피부의 표피세포가 원래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레티놀의 작용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1) 모공축소

2) 탄력감 증대, 즉 주름개선

3) 미백

 

피지 조절을 해줌으로써 모공이 늘어나지 않도록 도와주고 피부의 턴오버를 증가시켜서 오돌토돌한 좁쌀여드름을 없애주고 녹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바를 경우에는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켜 주고 콜라겐을 분해하는 MMPs라는 효소를 감소시켜서 탄력을 증가시키고 모공을 조여주는 기능을 한다고 하네요.

또한 궁극적으로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고, 기존에 생긴 잔주름 개선에도 도움을 주죠.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에는 레티놀 성분이 0.1~1% 정도가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함량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게다가 멜라닌 형성을 억제함으로써 미백 효과까지~!!

정말 만능이죠?^^

 

 

■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레티놀 사용법


그럼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레티놀! 어떻게 바르는게 안전할까요?

레티놀 사용법을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밤에 사용 권장

일부에서는 이 레티놀을 바르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괜찮다는 의견도 있지만, 밤에 사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고 좋다고 합니다.

레티놀은 우리 피부의 턴오버를 빠르게 하고 약하게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피부 장벽이 약해질 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레티놀 성분이 자외선과 열에 의해서 쉽게 산화될 수 있고, 일부에서는 광독성도 유발하면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밤에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2) 제품 선택 시, 진공용기 or 입구가 좁은 용기 선택

레티놀은 공기, 빛, 열에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제품을 선택할 때는 진공용기 혹은 입구가 좁은 용기를 선택하고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마다 권장 사용량이 있는데, 좋다고 너무 많이 바르지 말고 제품마다 적혀있는 권장 사용량을 꼭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권장 사용량보다도 적은 사용량을 바르다가 점차적으로 양을 늘려나가는 걸 추천합니다.

 

3) 비타민 C 제품, AHA, BHA 등과 함께 바를 경우

위와 같은 성분들과 함께 바르고 싶은 분들은 처음에는 아주 조금씩 바르며 테스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괜찮다면 서서히 양을 늘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피부가 민감한 분들은 위와 같은 성분들은 같이 바르지 않는 것이 좋고, 이런 분들은 기능성 성분이나 활성성분이 들어가 있지 않은 순한 보습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레티놀 선택 시 주의사항


레티놀은 주름 제거나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개발되기 시작해 1990년대 말 이후에는 세계의 화장품 회사들이 잇따라서 레티놀이 함유된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을 출시하면서 업체들 간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도 2000년의 경우 외국회사를 비롯해 10여 개의 국내 회사 제품들이 시장 경쟁을 벌였는데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의 검사 결과에 따르면 12개 제품 가운데 10개 제품에서 레티놀 성분이 아예 검출되지 않았거나 표시량보다 적은 부적합 제품으로 드러나 문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만큼 효과는 좋지만 안정화되어 실제 피부에 효과가 있는 레티놀을 만들어 내는 게 어렵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레티놀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할 때는 성분의 안정화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레티놀 화장품들마다 브랜드 제품 상세페이지 등에 어떠한 기술이 적용되어 성분의 안정화가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기재되어 있으니 해당 브랜드의 제품 홈페이지에서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이고요.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