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 기침 원인 & 고양이 기침할때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 조치방법

고양이가 기침을 하게 되면 집사로써 여간 신경이 쓰이는 것이 아닐 텐데요!

혹시 감기에 걸린 것인지.. 어디가 아픈 것인지... 항상 건강하기만 했으면 좋겠다고 바라다가 기침을 하게 되면 안쓰럽기까지 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가 기침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고양이 기침 원인과 고양이가 기침할때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조치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있는 기침인지 확인 필요


고양이가 기침을 하면 보호자는 흔히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침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특별히 문제가 없을 때도 기침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담배 연기를 마시거나 꽃가루가 코에 들어가거나 기침이 주 1회 이하라면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으니 좀 더 지켜봐도 된다고 하네요.

단, 기침이 잦다면 빨리 동물병원을 방문해 고양이 기침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기침 원인 찾기


문제가 있는 기침이라고 판단되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고양이 기침 원인은 크게 3가지입니다.

코나 목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경우(상부 호흡기 증후군), 폐, 기관지에 문제가 있는 경우(하부호흡기 증후군),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심장 질환)입니다.

 

기침의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를 진행하는데 기침의 빈도나 심각성에 따라 검사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검사를 하기 전 신체검사와 청진만으로도 많은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 몇몇 질환은 기침 소리를 듣든 것만으로도 원인을 구분할 수 있으며 청진기를 이용하면 조금 더 정확하다고 하네요.

청진기로도 고양이 기침 원인을 파악할 수 없으면 엑스레이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천식 증상은 엑스레이 검사만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침의 원인 더 자세히 확인


고양이 기침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기 위해 엑스레이 촬영 외 혈구 검사, 혈청 생화학 검사, 소변 검사, 분변 검사, 심장사상충 검사, 심전도 검사, 기관 내시경, 폐 조직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기침의 원인은 무수히 많기 때문에 추가적인 검사를 해야 정확한 원인을 찾아낼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기침의 원인을 정확히 알았다면 그에 맞는 치료에 집중하면 되겠죠?

 

고양이 기침할때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 조치방법


평소 기침이 잦은 고양이를 어떻게 돌봐야 할지 궁금하실 텐데요.

고양이 기침 원인이 무엇이든 기침은 방치하면 만성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정확히 찾고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만약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고양이가 기침을 자주 한다면 집 안의 환경을 깨끗이 하고 습도 조절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물이 기관지를 통해 폐로 잘못 들어가지 않도록 고양이가 밥을 먹을 때도 올바른 자세에서 밥을 먹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끝으로 주기적으로 심장 질환 검사도 받아 보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고양이 기침 원인과 고양이가 기침할때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 조치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고양이가 기침을 자주 한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우리(집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해서 고양이가 하루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다음에도 집사님들께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