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각종 고양이 눈병 종류 & 고양이 눈질환 공통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대부분의 고양이 눈병은 겉모습으로도 표시가 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종 고양이 눈병 종류 & 고양이 눈질환 발생 시, 공통적인 대처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양이 눈병, 고양이 눈질환 육안 체크법


고양이 눈에 이상이 생기면 눈이 빨개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눈알아 정상보다 커지기도 합니다.

한쪽 눈에만 눈병이 생겼다면 정상인 반대편 눈과 비교해서 문제를 명확하게 체크할 수가 있겠죠?

고양이 눈병 중 가장 흔한 증상은 눈에 혈관이 발달해 눈이 빨개지는 증상이라고 하는데, 일명 충혈이라 부르죠.

 

고양이 눈병

 

■ 고양이 눈병, 고양이 눈질환 종류


지금부터 눈이 충혈되는 대표적인 고양이 눈병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양이 눈병 종류 하나! 각막염, 결막염

고양이 눈질환 중 각막염, 결막염은 고양이 각막과 결막에 염증이 생겼다는 뜻으로 주로 허피스 바이러스나 칼리시 바이러스 감염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체로 눈알의 검은자위보다 흰자위 부분이 붉게 변하고 부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심한 경우에는 부어 있는 흰자위 때문에 눈이 잘 감기지 않는다고 하네요.

 

▷ 고양이 눈병 종류 둘! 각막궤양

눈알 표면이 긁혀서 상처가 생긴 것을 의미하는데, 고양이 각막궤양은 매우 아프다고 하네요ㅠ

각막궤양이 있다면 고양이가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하고 눈꺼풀에 가벼운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 고양이 눈병 종류 셋! 건성각결막염

이는 안구건조증을 의미하는데 고양이에게는 흔하지 않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눈물이 많이 나지 않는 고양이 눈질환이다 보니 전등이나 불빛이 눈에 비칠 때 반짝임이 조금 덜하다고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 고양이 눈병 종류 넷! 포도막염

눈 표면의 문제가 아니라 눈 안쪽에 염증이 생긴 경우인데요.

포도막은 눈의 구조 중 홍채, 모양체, 맥락막 등 혈관이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 중 눈 색깔이 파란색인지 갈색인지 등을 결정하는 부분을 홍채라고 하는데 염증, 출혈 등으로 홍채가 색이 붉게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고양이 눈병 종류 다섯! 녹내장

고양이의 눈은 물이 가득 찬 풍선 같은 구조이며 일정량의 물이 계속 들어오고 비슷한 양의 물이 계속 빠져나가 눈알 크기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고양이 눈질환 중 하나인 고양이 녹내장은 일정량의 물이 들어오지만 잘 빠져나가지 못해 풍선이 부푼 것처럼 눈의 압력이 높아지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다른 눈질환과 마찬가지로 눈이 빨개지는 증상이 있으며 문제가 있는 눈이 조금 커져 있는 듯한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 고양이 눈병 종류 여섯! 백내장

고양이 눈의 렌즈가 뿌옇게 변하는 현상입니다.

안경에 김이 서렸을 때처럼 세상이 뿌옇게 보이는 것이죠.

뿌옇게 변하는 부위가 포도막염과는 다르다고 하는데요! 검은 동공에 해당하는 부위가 뿌옇게 변한다고 합니다.

 

 

■ 고양이 눈병, 고양이 눈질환 공통 대처방법


고양이 눈병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대처법도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어서 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추가적인 눈 손상을 막기 위해 넥칼라를 합니다. 초기에는 심각하지 않아도 고양이가 눈이 가려워 자꾸 눈을 비빈다면 눈 표면이 긁히는 등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게죠? 때문에 고양이 눈질환이 생기면 일단 넥칼라를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
  • 사람용 인공눈물이나 생리식염수를 고양이 눈에 넣어 세척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다만 약 성분이 포함된 안약은 절대 넣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특히 사람이 쓰는 안약에는 소염제 성분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고양이 눈병은 소염제가 들어간 안약을 사용하면 더 악화된다고 하니 이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눈의 표면 문제가 아니라 눈알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빨리 동물병원에 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눈병, 고양이 눈질환 종류와 공통적인 대처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고양이 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처럼 고양이 눈질환이 생겼을 때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