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 사료 적정 급여량 계산 및 사료별 칼로리 계산 이렇게 하세요!

많은 분들이 고양이에게 사료를 급여할 때 얼마나 줘야 할지 몰라서 "대략 이 정도면 되겠지.."라고 눈대중으로 사료를 줄 때가 많습니다. 특히나 초보 집사님들의 경우에는 더욱 난감해지곤 하죠^^;

 

그래서 간혹 얼마나 먹여야 하는지 몰라서 함께 생활하는 고양이가 삐쩍 마르거나 또는 살이 찌게 됩니다.

 

 

때문에 정확한 급여량을 알아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 사료의 적정 급여량을 계산하는 방법과 사료별 칼로리 계산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아이의 건강을 위해 급여량 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좋은 사료를 먹이는 것이겠죠?

그런데 좋은 사료를 고르기 위해 우리는 어떤 기준을 두고 살펴보면 좋을까요?

고양이에게 좋은 사료를 고르기 위한 선택 기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사료의 기준 자세히 알아보기

 

고양이 사료, 좋은 사료의 기준은?

이번에 다루려는 주제는 고양이의 건강과 직결되는 바로, 고양이 사료 입니다. 특히나 사랑스러운 우리 냥이에게 아무거나 급여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고양이에게 좋은 사료의 선택 기준에 대

gonnyangmama.tistory.com

 

고양이-사료-적정-급여량

 

□ 적정 고양이 급여량 계산하기


1) 사료별로 제시하고 있는 급여량 가이드 이용

첫 번째로 사료별로 제시하고 있는 급여량 가이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캔 표면이나 사료 봉지에 정확하게 표시돼 있는데요! 혹시라도 찾을 수 없다면 해당 사료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로얄캐닌의 인도어라는 건사료와 파우치 타입의 습식사료가 있는데, 사료 포장지 뒷면에 얼마나 먹여야 할지 표시돼 있고 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사료별 적정 급여량 가이드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된답니다^^

 

 

ex) 4kg의 성묘라고 가정하면,

고양이가 정상체중일 때, 건사료만 먹인다면 하루에 56g을 먹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로얄캐닌 파우치와 건사료를 같이 먹인다면 파우치 1개와 건사료 25g을 먹이는 것을 추천하고요.

건사료의 무게를 측정할 때는 전자저울을 이용하고, 만일 저울이 없다면 일반 종이컵에 사료를 가득 부었을 때를 80g 정도로 판단하고 계산하셔도 됩니다.

 

 

2) 직접 사료별 칼로리를 계산하여 급여

이 방법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직접 사료별 칼로리를 계산해서 사료를 급여하는 방법입니다.

 

 

고양이에게 하루 동안 필요한 에너지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휴식기 에너지 요구량을 계산하는 게 첫 번째 순서입니다.

'휴식기 에너지 요구량'은 말이 전문적이라서 그렇지 풀어쓰면 이해가 쉽게 되실 텐데요.

고양이가 아무것도 안 하고 숨만 쉬고 있을 때 필요한 에너지량이란 뜻이랍니다.

계산방법은 체중(kg)에 30을 곱하고 다시 70을 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루 동안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실제 에너지량인 1일 에너지 요구량을 계산할 차례인데요.

휴식기 에너지 요구량에 상수를 곱하면 되는데 '상수'는 각각의 고양이 상태에 따라 보정해주는 값으로 예를 들어 두 마리의 고양이가 같은 몸무게라면 휴식기 에너지 요구량이 같지만, 한 마리는 매우 활발하고 다른 한 마리는 움직임이 거의 없다면 활발한 쪽이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가 더 많겠죠? 이것을 보정하는 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 계산 예시

▷ 가정 : 5kg의 평범한 고양이 & 중성화를 한 성묘인 경우

: 휴식기 예너지 요구량 = 체중(5kg) x 30 + 70 = 220kcal

: 1일 에너지 요구량 = 상수(1.2) x 휴식기 에너지 요구량(220kcal) = 264kcal

→ 즉, 위 가정의 경우 하루에 264kcal를 먹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로얄캐닌 인도어는 총칼로리가 3,744kcal/kg이라고 포장지와 홈페이지에 적혀있습니다.

이를 하루에 먹을 사료량으로 계산해보면 264kcal를 3.744kcal/kg으로 나눠야 하는데요.

이렇게 해서 계산해 보면, 0.07kg, 즉 70g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위 결과는 홈페이지에 나온 급여량보다 조금 더 먹여야 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이런 경우에는 사료회사에서 제공하는 사료량인 첫 번째 방법을 더 신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계산이 어렵고 귀찮으시다면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료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표이니까요^^*

 

 

단! 여기서 참고하셔야 할 점은 70g의 고양이 사료 급여량은 다른 간식 등을 주지 않고 순순하게 사료만 먹일 때를 뜻합니다. 혹시라도 사료 말고도 캔이나 간식 등을 급여할 경우에는 사료, 캔, 간식의 비율을 6:3:1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기억하시기 바랄게요~ㅎㅎ


지금까지 고양이 급여량 계산 및 사료별 칼로리 계산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우리 고양이가 뚱냥이로 변하지 않도록 이번에 소개해 드린 고양이 적정 급여량을 참고하셔서 사료를 먹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비만이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거든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