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통풍 증상 및 원인, 그리고 통풍 관리는 이렇게 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통풍은 여성보다 남성, 특히 젊은 남성에게 20배나 더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통풍 환자의 90%는 신장에 요산이 침적되어 신장 기능이 손상되며, 요산으로 인한 신석이 생긴다는 통풍!

지금부터 통풍 증상 및 원인, 그리고 통풍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통풍은 혈액에 요산이 많아 생기는 관절염으로, 요산크리스탈이 관절과 인대에 침전되어 심한 염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첫 번째 발생 부위는 주로 엄지발가락 관절이며 극심한 통증이 따릅니다.

과식이나 음주, 항암제, 이뇨제 등을 복용했을 때 통증이 시작되기도 하고 오한과 발열이 동반하기도 한다고 하는데, 약 7%를 제외하고 1년 안에 재발한다고 하네요.

 

 

□ 통풍 증상


통풍 증상은 급성으로 오는 겨웅가 많은데 관절 부위에 벌겋게 열이 나고 염증과 통증이 극심하다고 합니다.

특히 통증 증상은 밤중에 더 심하고, 한번 통증이 오면 5~10일간 지속되며, 오한과 발열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증 부위는 주로 엄지발가락이나 발목 그르고 무릎까지 아플 수 있고 경우에 따라 팔꿈치, 손, 발, 어깨가 아픈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재발할 때까지 통풍 증상이 없어 나은 듯하지만 대부분 재발하며, 혈액 검사에서 요산 수치가 높게 나오고 관절액에서 요산크리스탈이 검출된다고 하네요.

 

 

□ 통풍 원인


통풍 원인으로 아래와 같은 이유들이 있으므로 참고하셔서 통풍 관리에 힘쓰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체질적으로 유전성이 있어 원인 모르게 요산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퓨린이 많은 육식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동물의 내장, 멸치, 정어리, 닭고기 등을 많이 먹어서 생긴다고 합니다.
  • 항암치료제, 방사선 치료, 암, 백혈병,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의 질병으로 인해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과도한 운동과 외상, 수술도 퓨린의 생간을 증가시켜 통풍 증상을 발생시키는 통풍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비만, 60세 이상 남자, 집안에 통풍 내력이 있는 사람은 통풍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이뇨를 시키는 고혈압약과 베이비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해도 통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장병, 알코올, 임신중독도 통풍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알코올은 퓨린의 분해를 촉진하여 요산을 증가시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코올만 끊어도 요산이 내려가고 통풍이 예방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 통풍 관리


통풍을 그냥 방치하면 나중에 중풍, 심장마비, 당뇨, 고혈압, 암 같은 난치병에 걸리게 되므로 일찌감치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생활 습관을 바꾸어 채식을 주로 섭취하고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해 주고 질 좋은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등 통풍 관리에 힘쓰시는 것이 좋겠죠?ㅎㅎ


지금까지 통풍 증상, 통풍 원인 그리고 통풍 관리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는데요!

모든 질병이 다 그렇겠지만 통풍 역시 미리미리 관리를 잘해서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겠죠? 건강만큼 중요한 것은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