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집사를 위한 고양이 정보

고양이 링웜 (피부사상균 감염) 증상 및 치료 방법

이번에 다뤄볼 주제는 피부사상균이라는 진균(곰팡이) 감염증을 일컫는 고양이 링웜 !!!

고양이의 곰팡이성 피부병 중 가장 흔한 질환이라는 이 피부질환에 대하여 공유해보도록 할께요~

 

 

1. 고양이 링웜, 피부사상균 감염증이란?

강아지와 사람에게서도 발생하는 피부병이며, 사람에게 피부사상균증을 일으키는 곰팡이균 중 하나가 마이크로스포룸 캐니스(microsporum canis) 인데요.

이 균이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병 원인의 80~98%를 차지한다고 하네요.

 

 

간혹 보호자분들 중에 다른 고양이와 접촉한 적이 없는데 왜 피부병에 걸렸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피부사상균에 의한 피부병은 감염된 동물뿐만 아니라 환경과의 접촉에 의해서도 전염된다고 합니다.

 

"고양이 링웜을 보균한 다른 고양이나 강아지, 혹은 이들이 지냈던 주위환경(방석 등) 으로 부터 전염될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어느 곳에나 상재해 있는데요.

그래서 감염은 어디서든 생길 수 있는거죠.

건강한 피부를 가진 고양이는 튼튼한 각질층이 있어서 감염이 쉽지 않아요.

 

 

각질층은 피부의 여러 층 중 가장 바깥에 있는 층으로, 세포는 죽은 상태이지만 피부를 보호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수분 증발을 막아서 보습을 도와주고, 외부의 더러운 물질이나 세균이 몸으로 들어오는 걸 막아 주면서 '피부장벽'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각질층이 약해지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곰팡이 감염도 쉬워지겠죠?ㅠ

또한 피부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당뇨나 신부전 등 내과적 문제도 유발될 수 있다고 하니 평소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고양이 링웜 (피부사상균 감염) 증상

고양이 링웜 증상으로는 감염된 부위에 털이 빠지거나 딱지가 생깁니다.

탈모 부위에 각질이 생기고 비듬이 심합니다.

소양감(가려움증)은 아주 심하지 않아요.

 

 

3. 고양이 링웜 (피부사상균 감염) 치료

1) 내복약 복용

항곰팡이약을 장기간 복용하게 됩니다.

내복약을 1~2주만 복용하고 그만두면 바로 재발할 거예요ㅠ

평균 4주 이상 복용하게 되는데, 항곰팡이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간이나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 후 의사 선생님의 처방 을 받아 복용하세요.

 

2) 외용제 적용

감염 부위에 소독약, 연고를 적용할 뿐만 아니라 약용샴푸를 이용하여 약물 목욕을 하기도 합니다.

내복약만 먹는 것보다는 약용샴푸로 약물 목욕을 병행하는 것이 치료 효과가 높다고 하네요.

내복약 중단 후에도 약물 목욕을 2주 정도 지속해 주셔야 완전히 치료가 된답니다.

 

3) 환경관리법

- 털을 짧게 깍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고양이를 청소가 용이한 하나 혹은 둘의 방에서만 지내도록 합니다.

- 미용, 그루밍, 목욕 등을 통해 빠진 털은 바로 청소해서 없애줍니다.

- 고양이가 누웠던 침대나 수건, 방석 등을 자주 삶아 빨아줍니다.

- 소독제로 방 바닥과 가구 등을 닦아줍니다. 청소와 소독은 주 2회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