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 탐방기

제주 실내관광지 - 제주 해녀박물관 적극 추천

제주의 삶과 문화는 바람과 파도와 싸우며 이루어온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해녀는 제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제주의 반쪽을 지켜온 존재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제주 실내관광지로 적극 추천하고 싶은 제주 해녀박물관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 해녀박물관

 

해녀박물관은 딱딱한 자료가 전시된 곳이 아닙니다. 제주 전통 어촌의 역사와 해녀 문화를 흥미롭게 관람하며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체험도 할 수 있는데, 특히 해녀 옷을 입고 물질을 따라 하는 어린이 체험관은 인기가 좋답니다ㅎㅎ

 

 

 

 

제주 해녀박물관 1전시실

박물관의 1전시실에는 60~70년대의 집과 생활도구 및 음식, 무속 신앙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집안일과 바깥일을 함께 돌봐야 했던 해녀의 고단함과 전반적인 삶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제주 해녀박물관 2전시실

2전시실로 가는 계단에는 물질하는 해녀의 모습이 상영되며 신비로운 숨비소리를 들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해녀가 옷을 갈아입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인 불턱과 해녀 공동체의 공익 활동, 항일 운동과 관련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제주 해녀박물관 3전시실

3전시실은 물속으로 들어가는 듯한 연출이 돋보이는데 해녀들의 생애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백발이 성성한 나이의 해녀가 첫 물질을 하던 이야기를 들려주는 영상도 있습니다.

 

 

어린이 해녀관에는 해녀 관련 놀이기구로 놀이를 하며 해녀가 하는 일과 제주의 바다를 체험할 수 있어서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제주 실내관광지로도 인기가 좋답니다^^

 

혹시라도 박물관을 방문하고 아직도 여운이 남았다면 해녀박물관 앞에서 출발하는 올레21코스 '숨비길'을 걸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녀들이 물질하다 물 위로 올라와 긴 휘파람으로 남기는 숨비소리를 들으며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제주 실내관광지 추천 - 해녀박물관 상세정보

주소 : 제주시 구좌읍 해녀박물관길 26

전화 : 064-782-9898

입장료 : 성인 1,100원, 청소년 500원

관람시간 09:00~17:00

 

바다 일 중에서 가장 힘들다는 물질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해녀... 강인함 뒤에 제주의 반쪽을 지켜온 어머니, 어머니의 어머니 같은 해녀의 숭고한 삶을 가슴에 넉넉히 담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제주 실내관광지 해녀박물관에 방문해서 제주 연인의 삶을 간접적으로 느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