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BEST 6, 꼭 기억하세요!

기침과 가래는 감기의 초기 증세로 생각해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으나, 기관지염이나 폐병, 기관지확장증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결코 무시해선 안 되는데요.

특히나 코로나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같은 경우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침이나 가래가 몇 개월씩 끊이지 않고 지속되거나, 갑작스러운 호흡곤란과 함께 발작적인 기침이 일어날 경우, 또는 가래의 색이 누렇거나 검을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가정에서는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자주 환기를 해 주고 담배 연기는 몸에 해로우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코로나 후유증 중 하나가 바로 기침 가래가 지속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리고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기침 가래가 지속되면 우리 몸이 보내는 위험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해서, 이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침 가래가 지속되면 위험신호! 자세히 알아보기

 

코로나 후유증 기침 가래 지속되면 위험신호일 수 있다!

최근 국내 코로나 누적 감염자가 1600만 명에 달하는 가운데 완치 판정 후에도 다양한 코로나 후유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현재 오미크론은 발열보다는 기관지에 집중

gonnyangmama.tistory.com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BEST 6


1. 배즙

- 심한 기침으로 목이 아플 때 효과적이다.

 

열이 나고 기침이 멈추지 않으며 가래가 계속 끓어올라 목이 아프고 말라붙는 느낌이 들 때는 강판에 배를 갈아서 거즈에 거른 다음 그 즙을 마시면 증세가 한결 호전된다고 합니다.

또 배즙에 생강즙이나 꿀을 함께 넣어 따뜻하게 마시면 기침과 가래에도 잘 듣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배는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위장이 약하거나 설사기가 있는 사람, 냉이 심한 사람, 출산 직후의 산모나 수유부는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무엿

-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

 

무는 위장 기능을 도와 소화를 촉진하고 가래를 없애 주는 효과가 있어 심한 기침이 계속되어 체력 소모가 심한 사람에게 안성맞춤이라고 하는데요.

기침과 가래 끓는 증상이 보이면 무엿을 만들어 기침이 날 때마다 소주잔으로 1잔씩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무는 흙을 털어내고 깨끗이 씻어 껍질째 만두피처럼 얇게 저며 썰어 유리병에 넣고 꿀을 가득 부어줍니다.

그리고 서늘한 곳에서 2~3일 정도 재웠다가 즙이 우러나면 숟가락으로 윗부분부터 조금씩 떠서 마시면 됩니다.

 

기침-가래-좋은음식

 

3. 연근 달임 물 · 연근즙

- 심한 기침을 가라앉힌다.

 

기침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는 연근 달이 물이 좋다고 하는데요.

연근을 껍질째 말려 얇게 썬 다음 물엿과 함께 달여서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마시면 심한 기침도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연근을 그대로 갈아서 즙을 마셔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단, 껍질은 벗기지 말고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째 강판에 갈아줍니다.

 

4. 파꿀탕

-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킨다.

 

파는 감기 증상으로 인해 열이 나면서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이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약용으로 사용되는 부분은 흰색 줄기로, 흰색 줄기 부분과 꿀을 함께 섞어 만든 파꿀탕을 1큰술씩, 하루에 2회 먹으면 기침이 멎고 가래가 가라앉는다고 하네요.

 

 

5. 금귤 달인 물

- 감기로 인한 기침에 좋다.

 

금귤을 설탕물에 찌거나 삶은 것을 먹으면 목구멍의 통증이나 기침에 잘 듣는다고 하는데요.

금귤 10개를 반으로 잘라 물 2컵을 부은 다음 설탕을 조금 넣고 팔팔 끓여 그 물을 마시면 됩니다.

 

6. 질경이 달인 물

- 가래를 삭인다.

 

질경이는 들이나 길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다년초로 잎이나 씨에 약효가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잎을 '차전초'라 하고 씨는 '차전자'라 하는데, 기침과 가래를 잦아들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이뇨 작용이 있어 부기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침이나 가래를 진정시키기 위해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차전초나 차전자 10g에 물 1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공복에 마십니다.


지금까지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라도 기침 가래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음식과 레시피, 그리고 섭취방법을 참고해서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