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간 영양제 추천 어떤 것을 먹어야 할까? UDCA vs 실리마린(밀크씨슬)

술 약속이 많아지고, 회식과 모임들이 늘어나다 보니 최근 들어 숙취해소제와 함께 간 영양제를 찾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런데 어떤 간 영양제를 먹어야 할까요?

이번에는 간 영양제 추천 제품, '간 영양제'하면 가장 대표적인 성분 UDCA와 실리마린(밀크씨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간 영양제

 

■ 간 영양제 추천 - UDCA


UDCA 성분, 우루데옥시콜산은 우루사 제품으로 유명한데요.

UDCA는 담즙산으로부터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이담제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담제는 담즙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는 제품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담즙은 쓸개즙이라고도 불리며 간에서 만들어져서 쓸개에 저장되었다가 담관을 통해서 장으로 분비가 되며, 이 담즙은 우리 몸에서 대사 과정 중에 생성되는 여러 가지 독성물질과 지용성 물질을 해독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이라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우리가 대사 이후 물질들이 담즙을 통해 배설된다라고 표현하는데요.

담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거나 담즙과 담즙관 등이 막혀서 배출에 문제가 된다면 체내에 독성물질이 쌓이게 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담즙산은 지방의 소화와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에도 영향을 주고, 음식물들이 잘 섞이게 하는 유화제로 작용을 해서 배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담즙 배설은 원활한 대사 작용, 독소 해독과 소화, 영양소 흡수, 배변에 까지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담즙 배설을 원활하게 해주는 이담제 성분은 소화제로도, 피로회복제로도, 간장약으로도 다양하게 응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리를 하자면, 간장약으로서 UDCA 성분은 간에 직접 작용을 해서 그 기능을 하기보다는 담즙의 생성과 원활한 분비를 도와서 간 관련 질환이나 간 기능 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UDCA를 함유한 우루사 제품은 크게 일반의약품으로 UDCA 성분과 함께 자양 강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 B2, 이노시톨, 인삼건조엑스, 타우린 등을 복합으로 함유한 우루사 연질캡슐이나 복합 우루사 연질캡슐, 그리고 또 UDCA만 단독으로 함유한 100mg, 200mg, 300mg짜리 우루사정이 있습니다.

우루사 정의 경우 100mg은 일반의약품으로 200, 300mg은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기도 합니다.

 

 

■ 간 영양제 추천 - 실리마린(밀크씨슬)


실리마린은 밀크씨슬이라는 엉겅퀴의 한 종류에서 얻어지는 성분으로 밀크씨슬, 실리마린, 카르두스마리아누스 등 다양하게 표기가 되어 있는데요.

간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항산화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리마린은 활성산소가 간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막아주면서 간세포의 세포막을 안정화시켜주고 간세포를 재생시켜주는 역할을 통해서 간수치를 개선해 주어 간의 보호나 간 질환에 많이 응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병원에서 처방약으로도 많이 사용되기도 하죠.

 

실리마린은 밀크시슬이라는 엉겅퀴에서 추출한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천연물에서 가공하는 형태이다 보니 밀크씨슬 추출물 내에서 일반적인 실리마린의 함량은 약 40%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함량을 비교할 때는 밀크시슬, 카르두스마리아누스 추출물로서 함량이 표기가 된 건지, 혹은 실리마린으로 표기가 된 건지를 잘 확인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는 밀크씨슬은 밀크씨슬 단독 제품과 비타민 B군과 복합된 복합제품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간 영양제로 밀크씨슬을 찾으실 때는 하루 한 번 복용하는 밀크씨슬 단독제제를 좀 더 많이 권장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유한양행 에너리버 제품이 있는데요.

어느 제약사든 하루 한 번 먹는 고함량 밀크씨슬 단독제제라고 하면 밀크씨슬 열매 추출물로는 350mg을, 실리마린으로는 196mg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된다고 하네요.

 

 

■ UDCA vs 실리마린(밀크씨슬)


결론적으로 밀크씨슬과 UDCA를 비교해 보자면,

UDCA의 경우 원활한 담즙 배설을 도와 몸의 해독작용을 도우며, 소화도 좀 촉진해 주고 간의 부담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면, 밀크시슬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직접적으로 간세포를 보호해주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 간수치도 높고, 음주량이 많거나, "내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약재를 복용 중인 경우다." 할 때는 실리마린 제제를, 소화도 좀 안 되고, 변비도 좀 있는 것 같고, 혀에 설태가 끼고 구역감이 자주 드는 등 담즙 배설이 원활하지 않을 때 나타나기 쉬운 증상들과 함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주로 먹는다고 할 때는 UDCA를 고려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간 영양제 UDCA와 실리마린(밀크시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UDCA 성분과 실리마린 성분도 함께 복용하였을 때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점들도 많기 때문에 꼭 하나를 선택해야만 할 필요는 없지만, 몸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라도 불필요하게 복용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꼭 전문가와 함께 현재 나의 건강 상태, 식습관 등을 상담한 후 나에게 잘 맞는 제품으로 추천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