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오메가3 부작용 혹시 나도? 이렇게 확인하자!

오메가3 정말 중요한 필수 영양소인 거 다 알고 계실 텐데요.

그만큼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이 많고 효과가 좋아서라고 생각되는데요.

 

혈액 중 중성지질을 개선하여 끈적한 피를 개선해주어 혈액 순환과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항염작용까지!

 

 

하지만 이렇게 좋은 오메가 3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오메가3 부작용은 무엇이고 오메가 3를 먹었을 때 먹기 전보다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서 이것이 혹시 오메가 3 부작용 때문이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과 섭취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

 

■ 오메가3 부작용 3가지!


1. 위장장애

위장장애는 공복에 복용할수록, 고함량을 복용할수록, 큰 알약을 적은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할수록 더 흔히 그리고 더 심하게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속이 불편한 정도를 넘어서 구토와 위경련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위장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권장섭취량에 맞춰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속에서 올라오는 불쾌한 냄새

다수의 분들이 오메가3를 섭취한 후에 트림을 할 때 속에서 생선 비린내가 올라온다고 하시는데요.

이러한 냄새가 심하거나 메스꺼움, 두드러기가 나는 증상들이 동반된다면 산패된 제품을 복용하였거나 어류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식사 직후, 혹은 식사 중에 오메가 3을 섭취해서 증상을 예방할 수 있고, 또 냄새의 경우에는 제품을 얼려서 섭취하면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혈액응고 지연

오메가3의 경우 하루 3000mg 이상 복용하는 경우에 혈액응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긍정적인 면은 혈전 생성을 방지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부정적인 면으로는 출혈이 예상되는 수술을 하거나 예정인 경우 혹은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출혈의 위험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오메가3 부작용, 이 경우에는 먹지 말자!


지금부터 오메가3를 먹지 말아야 할 경우에 대해서 소개 보려 하는데요.

이에 앞서 이런 경우가 아주 드물고 대부분의 분들은 오메가3를 섭취해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이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때

사실 알레르기는 생길 수 있죠?

그래서 평상시에 어류 알레르기가 있던 사람들은 오메가3를 섭취하면서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조류에 알레르기가 있던 분들은 식물성 오메가3를 먹으면서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이 성분에 의해 알레르기가 아니라 오메가3를 만들기 위해서 캡슐을 만드는데, 드문 확률로 캡슐에 의한 알레르기 있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아무튼 그 성분 중 어떤 것이라도 알레르기가 있다면 당연히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알레르기 증상은 피부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 등이 나타날 수도 있고, 심한 알레르기는 당연히 병원에 빨리 가야 되겠지만 가볍게 나타나는 이런 가려움증, 또는 피부 발진 같은 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증상이 있다면 사실 끊는 게 정답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알레르기 증상이 오메가3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것 때문에 생긴 것인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일단 의심이 되면 오메가3 섭취를 중단합니다.

 

섭취를 중단하고 나서 알레르기가 좋아질 때까지 기다려 보고, 또는 치료를 받아보고 그래서 완전히 좋아진 다음에 다시 한번 섭취를 해보는 것입니다.

 

물론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다시 섭취하는 것은 안 되겠지만 가벼운 증상이었다면 다시 한번 오메가 3 섭취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랬을 때 이 증상이 또 나타난다면 그렇다면 이것은 오메가3 알레르기로 보시면 된다고 하네요.

 

출혈

 

두 번째, 출혈 위험이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물론 건강한 분들이 오메가3을 먹는다고 해서 출혈 위험이 증가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출혈 위험을 원래 갖고 있는 분들은 오메가3를 섭취했을 때 그것이 좀 더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그러면서 안 들던 멍이 더 잘 들거나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현상이 생긴다면 오메가3의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자 그렇다면 출혈 위험이 왜 잘 생길까요?

질환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혈소판이 감소되는 혈소판 감소증이란 질환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혈소판의 역할 자체가 피를 응고시키고 피딱지를 만들게 하는 건데, 그래서 혈소판이 감소된 경우에 출혈 경향이 높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오메가3를 함부로 섭취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간경화가 있을 때도 혈소판 수치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간경화가 있을 때도 함부로 오메가3를 섭취하면 안 되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치료를 위해서 항응고제를 드시거나 항혈전제를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약을 드실 때도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오메가3를 먹고 나서 냄새 때문에 메스껍거나 또는 구토가 나거나 배가 아프고 또는 설사까지 하는, 위나 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아주 드물게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는 오메가3를 식사할 때 함께 섭취해보라고 하는데요.

식사 중에 같이 섭취하면 훨씬 이런 증상들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그래도 그렇다면 제품을 한번 바꿔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품을 바꿔도 또 식사 중에 섭취해도 계속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방법은 섭취를 중단하는 것 밖에 없다고 합니다.

안타깝지만 안 맞는 경우는 어쩔 수 없습니다.^^;

위나 장이 민감해서 영양제가 안 맞는 경우는 억지로 섭취할 필요 없이 안 먹는 것이 맞다고 하네요.

대신 음식으로 오메가3를 풍부하게 섭취하면 도움이 되겠죠?


지금까지 오메가3 부작용과 관련한 내용을 소개해 보았는데요.

오메가3를 섭취하고 나서 평소에 없던 증상, 예를 들어 속이 안 좋다던가 피부가 알레르기가 생긴다든가 하는 등 어쨌든 이런 증상이 생겼을 때 이것이 오메가3 때문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앞서 소개했었지만 부작용이 생기면 오메가 3 섭취를 중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호전된 다음에 다시 한번 섭취해 보는 것입니다.

그랬을 때 또 나타난다면 이것은 거의 오메가3의 부작용으로 보는 것이 맞다고 하니 이점 알아두시면 좋겠죠?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