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원숭이두창 증상, 감염경로 및 원인 & 원숭이두창 예방법!

최근 미디어나 언론 등을 통해서 많이 접하는 질환이 있는데요.

바로 원숭이 두창입니다.

영국을 비롯한 유럽 일부 국가에서 확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고 조금씩 감염이 퍼져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찌 보면 낯설고 생소한 감염병인 만큼 제2의 팬데믹이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원숭이 두창이란 무엇이며 원숭이두창 증상은 무엇인지, 그리고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및 원인과 새로운 전염병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원숭이 두창

 

 

■ 원숭이 두창이란?


원숭이 두창이란 Monkeypox 바이러스로 인한 인수공통 감염병으로 예전에 유행했던 천연두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지만 그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바이러스 질환이라고 합니다.

1958년에 처음으로 발견되었고 사람에게 감염 사례는 1970년 콩고에서 최초로 확인되었는데요.

이후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지역, 특히 콩고와 나이지리아를 중심으로 꾸준히 감염 사례들이 보고 되었고 미국, 이스라엘, 싱가포르, 영국에서도 발견된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숭이 두창은 대부분 풍토병인데 그래서 아프리카 지역에만 산발적으로 발생을 했었는데 아프리카 외 지역까지 확산되고 있다 보니 많은 우려와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죠.

 

 

■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및 원인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는 그 자체의 전파력이 낮고 변이가 적다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이 바이러스의 감염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피부, 호흡기, 점막 등을 통해 원인 바이러스가 침투되고 그래서 체내 감염이 시작되는 특징이 있으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을 통해서도 전파가 가능하고 사람 간에는 병변이나 체액, 호흡기 비말 등을 통해서 접촉이 있을 때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바이러스들이 이러한 감염경로를 거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감염경로는 어떻게 보면 굉장히 특이하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 원숭이두창 증상


자, 그럼 원숭이두창 감염 후에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천연두와 비슷하게 발열, 두통, 근육통, 오한 등을 시작으로 1~3일 이후에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 증상이 시작되어 몸 전체로 퍼져나가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손에서 수포성 발진과 함께 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잠복기는 보통 1~2주이고 발현된 증상은 약 2~4주간 지속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안정적인 DNA 바이러스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식 과정에서 변이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연 회복이 되는 경향을 띄는데 그래서 의료 환경이 너무 낙후된 이런 나라가 아닌 일반적인 국가에서는 치명률이 그렇게 높지 않다고 합니다.

 

 

■ 원숭이두창 예방법 및 대처방법


최근 WHO에서 발표한 것에 의하면 원숭이 두창은 치명률이 3~6% 내외라고 발표가 되었는데요.

때문에 우리가 제2의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우려하기에는 이르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는 천연두 백신으로 85% 정도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치료제는 아니지만 사람 두창(천연두)에 효과가 있는 항바이러스제들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예방과 치료 두 가지 측면 모두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네요.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적인 차원으로 대비가 진행되고 있는데, 질병관리청은 원숭이 두창 감염 바이러스의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지난 31일 관심 단계로 조정을 했고 2016년에 미리 감염병에 대한 대비 차원으로 진단 검사법 및 시약에 대한 개발과 평가까지 완료된 상태라고 합니다.

즉, 해외에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경우라면 PCR을 통해서 확진 여부 확인이 바로 가능하다는 것이죠.

하지만 어찌 됐든 우리에게는 낯선 전염병인 것은 사실입니다.

때문에 평소처럼 마스크 잘 착용하고 손 잘 씻고 방역을 중요시하면서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원숭이 두창이란 무엇이며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및 원인, 또 원숭이두창 증상과 대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코로나로 안 그래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요즘, 새로운 전염병 얘기를 들으면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막연하게 걱정할 것이 아니고 개인 방역에 열심히 신경 쓰면서 하루하루 건강하게 생활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