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감자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으면 보약이다!

감자는 쌀과 밀, 옥수수와 함께 4대 식량 작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식품으로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되는데요.

이러한 감자는 칠레, 페루 등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열량은 100g을 기준으로 생감자는 63kcal, 찐 감자는 70kcal입니다.

그리고 제철은 6~9월인데,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해 건강에 좋은 식품이죠.

이렇게 건강에도 좋고 친숙한 감자! 어떠한 효능들이 있을까요? 또 부작용은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알고 먹으면 보약이라는 감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자

 

 

■ 놀라운 감자 효능


1. 다이어트

감자는 열량이 낮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식으로도 많이 이용되는데요.

게다가 소화가 잘 되고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장 건강을 돕고 변비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2. 고혈압 개선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이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과 같은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빈혈 예방

감자에 함유된 비타민 C가 철분 흡수를 도와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감자의 비타민 C는 전분에 의해 보호되기 때문에 가열에 의한 손실도 적어 다양하게 조리해 먹어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4. 피부미용

감자에는 비타민 C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섭취하는 것 말고도 감자를 얇게 저며서 얼굴에 바르는 팩으로 사용하는 등 피부미용을 위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암 예방

한 연구에 따르면 감자 껍질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자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껍질에도 영양 성분이 많고 껍질째 조리하는 것이 열에 의한 영양소 손실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 감자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녹색으로 변한 감자의 껍질과 싹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독성 성분이 적혈구를 파괴하고 신경을 마비시키는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감자 싹이나 변질된 부분은 제거하고 섭취하는 게 좋고, 변질을 막으려면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감자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감자 말고도 건강에 이로운 효능을 갖고 있는 음식들이 우리 주변에는 많습니다.

하지만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에는 그만큼 차이가 있다고 하니, 음식을 섭취 전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고 드셔 보시는 것을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