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안면홍조 치료방법 & 집에서 할 수 있는 안면홍조 없애는 법!

안면홍조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이러한 안면홍조는 치료방법도 중요하지만 집에서 평소 하는 예방법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안면홍조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안면홍조

 

■ 집에서 할 수 있는 안면홍조 없애는 법


안면홍조를 예방하려면 생활습관 교정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확장된 혈관을 열심히 병원에서 치료해도 집에서 열심히 혈관을 확장시키는 행동을 한다면 계속 얼굴이 붉어질 수밖에 없겠죠?

자, 그럼 집에서 할 수 있는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열 피하기

뜨거운 증기, 즉 사우나, 반신욕을 줄여야 한다고 합니다.

 

 

2. 뜨겁고 매운 음식 피하기

홍조를 악화시키는 음식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지만 그렇게 따지면 먹고살게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악화시킬 수 있는 뜨겁고 매운 음식 만이라도 꼭 피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3. 술 멀리하기

술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염증까지 유발하므로 주사 질환에 악화 요인이라고 합니다.

 

4. 운동 후 사우나 피하기

운동도 사실은 열을 발생시켜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하지만 실보다 득이 많아서 운동을 하지 말라고 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운동 후 사우나에서 누워서 오래 있으면 운동으로도 혈관이 확장되고 사우나로도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에 더욱더 악화되겠죠?

 

 

5. 저자극성 보습제 사용하기

피부 장벽이 망가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자극성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6. 자외선 차단제 잘 바르기

자외선 차단제는 타지 말라고만 바르는 것이 절대 아니라고 하는데요.

자외선은 혈관 확장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잘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안면홍조 치료

 

■ 안면홍조 치료방법


10~20대 초반까지 일시적으로 감정 상태나 온도 차이에 의해서 생기는 안면홍조는 감정상태의 조절이나 생활습관을 교정해서 좋아지는 경우도 많지만 20대 중후반이 되면서 계속 지속되는 주사(Rosacea)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가 되므로 반드시 치료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1. 약물치료

1) 먹는 약

먹는 약으로는 '독시사이클린'이나 '미노사이클린' 계열의 항생제가 있습니다.

대분류로는 항생제에 속하지만 실은 항염증 작용으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드름의 1차 치료약으로도 쓰이고 있죠.

 

2) 바르는 약

첫 번째, 로젝스겔, 메로겔로 알려진 국소 메트로니다졸 제재가 전통적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는데요.

항염작용과 함께 주사의 원인 중에 하나인 모낭충을 억제합니다.

두 번째, 미르바소라는 제재인데, 피부 혈관을 수축시켜 대략 12시간 정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 수란트라 라는 제품이 있는데 주사 중에서 구진 농포성 타입인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혈관레이저 치료

여러 레이저 중에 585nm이나 595nm의 파장을 가지고 있는 펄스 다이 레이저가 혈관치료에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혈관 속의 헤모글로빈에 선별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주변 조직의 작용을 최소화하면서 혈관만 선별적으로 파괴시키는 레이저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V빔 퍼펙타가 있는데, 595nm의 파장을 가지고 있는 레이저이고 레이저 펄스를 잘고 균일하게 쪼개서 혈관을 터뜨리지 않으면서 혈관에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 내도록 한 것이 V빔 퍼펙타입니다.

그래서 멍과 붓기는 줄이면서 치료효과는 더욱 배가 시킨 장비라고 하네요.

 

3. 초음파 장비

대표적으로 LDM이라는 장비가 있는데 피부 장벽 기능을 강화시켜서 홍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집에서 할 수 있는 안면홍조 없애는 법과 안면홍조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홍조가 심하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지만 심하지 않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홈케어 방법을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