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음식

궤양성 대장염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둘 다 알아보고 식단 관리하자!

궤양성 대장염이란 대장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아직까지 뚜렷한 원인과 치료제가 밝혀지지 않은 대장 면역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요즘 사회에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질환으로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대인의 불규칙적인 생활과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 그리고 만성 스트레스가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궤양성 대장염에 어떤 음식을 섭취하면 좋은지, 반대로 어떤 음식을 멀리해야 하는지, 궤양성 대장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궤양성 대장염에 나쁜 음식


나쁜 음식 하나!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제일 먼저 알려드릴 나쁜 음식은 바로 잘 알고 있는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음식입니다.

이 음식들에는 몸에 좋지 않은 화학물질과 인공적인 물질 그리고 기름진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 당연히 우리 장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피해야 할 음식이라고 합니다.

 

나쁜 음식 둘! 알코올, 탄산음료

이 음식들을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서 받아들이게 되면 우리 몸의 혈관들이 팽창하여 넓어지는데 이때 기존에 있던 염증이나 궤양의 부분도 같이 팽창되면서 증상이 악화되거나 약을 먹어서 괜찮아졌던 분들도 병이 재발해서 출혈이 생길 수 있으니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쁜 음식 셋! 너무 매운 음식

모든 매운맛을 가진 음식을 섭취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 보면 매운 조미료나 향신료가 많이 들어가 있는 요리들이 많은데 적당히 매운 정도를 넘어선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우리의 장은 아파하고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그 영향이 염증이나 궤양까지 미쳐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하네요.

 

 

나쁜 음식 넷! 콩

갑자기 나쁜 음식으로 콩이 나와서 의아스러운 분들도 계실 텐데요.

콩이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콩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서 콩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져서 오히려 소화불량을 유발하여 복통과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콩은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쁜 음식 다섯! 날 음식

회, 육회, 젓갈류 등의 익히지 않은 날 것의 음식을 잘못 섭취할 경우에 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대장에 염증과 궤양이 있는 상태에서 탈이 날 경우 보통의 사람들보다 회복이 더디고 잘못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궤양성 대장염에 좋은 음식


좋은 음식 하나! 요구르트

요구르트 또는 요거트 중에서도 정확하게는 플레인 요거트 요구르트 라고 할 수 있는데요.

플레인 요거트 요구르트 같은 경우에는 장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로 장을 가득 채워서 장 운동이나 소화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음식 둘! 아보카도

아보카도 안에는 소화를 도와줄 수 있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 대장에 좋은 비타민, 수분을 가득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장에 좋은 음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 셋! 바나나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영양소와 수분이 풍부한 바나나는 대장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위산을 중화하는 제산제가 포함된 바나나를 꾸준히 먹으면 평소 속 쓰림이 심한 사람에게 위산 역류나 속 쓰림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성 궤양에 걸렸을 때 바나나를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좋은 음식 넷! 알로에

알로에는 항염증, 소화효소가 좋아서 매일 조금씩 섭취하면 궤양성 대장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항염증 성분은 예민해진 장을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장점막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통증 감소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궤양성 대장염에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장이 약한 분들일수록 먹는 음식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장 건강에 좋을 수도, 또는 나쁠 수도 있기 때문에 오늘 소개드린 음식을 참고하셔서 식단 관리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